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등 코로나19 방역관계 부처로부터 새해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는 백신·치료제 적용이 임박함에 따라 올해는 반드시 코로나19 극복의 전기를 마련하고, 어려워진 국민의 삶을 보듬고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을 더욱 두텁게 발전시켜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세 부처가 함께 화상으로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올해는 코로나19를 극복해 일상을 회복하는 해가 돼야 한다”며 “방역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복지부 복수차관제, 질병청 출범 등이 지난해 이뤄진 만큼 기관 역량을 총동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검사 확대(발견)와 백신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예방), 치료제 보급(치료) 등 3박자가 어우러져야 하므로 각 단계별로 안전성 관리 및 대국민 소통에 만전을 기해 줄 것”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불평등 완화, 의료비 부담 경감 등 포용복지 성과가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양극화, 돌봄 공백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에 다시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은 합동으로 백신‧치료제 도입·적용 진행에 따라 ‘검사·예방·치료’를 병행하면서 코로나19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검사 및 역학조사 역량을 높여 감염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고, 병상과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개편함으로써 정책 효과성은 유지하면서 국민 피로감은 줄여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이어 식약처는 백신·치료제 사전검토‧심사를 통해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검증자문단·심의위원회·최종점검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을 3중으로 거치도록 해 꼼꼼히 안전성을 점검하겠다고 했다.

질병청은 현재의 3T(검사-추적-치료) 역량을 극대화하면서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고 제조-유통-보관까지 맞춤형 콜드체인으로 예방접종 과정을 빈틈없이 관리하겠다고 보고했다.

또한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예방접종 받으실 수 있도록 인력 등 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하며, 질병청 중심으로 범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보고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코로나19 극복 및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에 대한 외부 참석자들의 의견 제시가 이어졌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는 “감염병 등 질병 정책을 연구하는 씽크탱크 역할을 하는 연구기관의 신설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구대 양난주 교수는 “사회서비스원 중심의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수립과 돌봄 노동자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