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실시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전날 국민의힘이 개최한 ‘국민참여 인사청문회’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또, 국민의힘이 신청한 대전 유성을 당협위원장 출신 김소연 변호사와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 이종배 대표 등의 증인 채택이 무산된 것을 두고 오전 내내 설전이 이어졌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백혜련(경기 수원을) 의원은 “어제 국민의힘이 국민청문회라는 이름으로 ‘셀프 청문회’를 하고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의견을 냈다는 보도를 봤다”며 “유감을 표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이어 “김 전 시의원과 관련해서는 검찰의 불기소, 고법의 재정신청 기각, 대법원의 재항고 기각까지 3심을 모두 거친 셈”이라며 “법사위에서 대법원의 판단까지 내려진 사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의혹을 제기한다면 삼권분립의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사시존치모임 관련 의혹과 관련해서도 후보자는 의혹을 부인하고 있고, 이미 형사고발이 돼 있다”며 “일명 증인이라고 참석했던 본인조차도 그 자리에는 있지 않았다고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전날 자체 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최측근의 뇌물 수수 사건과 고시생 폭행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증인과 참고인을 1명도 받아주지 못하겠다고 하니 국민들께 박 후보자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청문회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 저희 당만 청문회를 한 것이 유감이라면 지금이라도 하게 하라. 증인들에게 연락해서 증인들이 동의하면 오후에라도 올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은 “증인채택을 안 해 줬다고 하는데, 대부분 진행 중인 수사나 재판에 영향을 미칠 사람들이라 할 수가 없는 것”이라며 “정쟁성 흠집내기”라고 반박했다.

신 의원은 이어진 질의에서 박 후보자로부터 폭행당했다고 주장하는 ‘사시존치 고시생 모임’ 회원들에 대해 “비정규직으로서 열악한 환경에서 손가락 잘려가면서 일한 노동자도 아니고…”라며 “이분들에게도 절박성은 있겠습니다만 어떻게 보면 사회적 약자는 아니다. 그렇지만 어쨌든 이분들이 절박한 민원이든 뭐든 있으면 장관으로서 포용적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