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 정책 설명 영상서 “발생지 처리 원칙 저버릴까 우려” 비판…폐기물 직매립 방식 한계 지적도
/사진출처=인천광역시

환경부·서울시·경기도의 대체 폐기물 매립지 공모가 발표된 지 일주일 만에 박남춘 인천시장의 영상 메시지가 공개됐다.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설명한 영상에서 박 시장은 “발생지 처리 원칙을 저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천시는 20일 공식 유튜브 계정 등을 통해 '박남춘 시장이 전하는 인천 친환경시대'라는 제목으로 14분 분량의 영상을 공개했다.

일문일답 형식인 이번 영상에서 박 시장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 문제점부터 지적했다. 폐기물을 소각하지 않고 직매립하는 방식의 한계를 꼬집은 것이다. 그는 “수도권매립지는 여의도 면적의 6배에 달할 정도로 거대한 규모이며, 매일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마치 산처럼 쌓이고 있다”며 “쓰레기가 썩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침출수, 매립 가스는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시 자료를 보면, 수도권매립지 총 4개 매립장 가운데 지난 2000년 폐기물 처리가 끝난 제1매립장에선 하루에 76만ℓ의 침출수가 발생하고 있다. 1매립장의 법정 사후관리 기간은 지난해 9월까지였지만,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19년의 추가 사후관리, 1000억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해진 것이다.

박 시장은 환경부·서울시·경기도의 대체 매립지 공모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의견을 표했다. 수도권매립지 정책 기구인 '4자협의체' 가운데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 3자는 지난 13일 대체 매립지 공모를 발표했다. 오는 4월14일까지 90일간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폐기물 처리시설의 기초지자체 신청을 받는다는 내용이다. 이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서 벗어나 서울·경기 폐기물을 한 군데 모아 대규모로 매립하는 기존 방식과 다를 바 없다.

박 시장은 2025년으로 예상되는 수도권매립지 제3-1매립장 폐쇄 이후 인천 폐기물을 별도 처리할 자원순환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재차 강조했다. 박 시장은 자체 매립지에 대해 “사업장 폐기물 반입을 원천 금지하고, 생활 폐기물도 최소한의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할 예정”이라며 “친환경 매립 구상을 실현하려면 소각시설은 필수다. 유럽보다 훨씬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친환경·최첨단 시설로 건립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폐기물 발생지 처리가 원칙”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했다. 수도권 대체 매립지를 놓고 인천시와 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갈등을 겪는 가운데 “폐기물 처리시설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는 것은 좋은 방식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한 후보자에게 공개 질의를 했다.▶관련기사 3면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폐기물을 발생 지역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한 후보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무소속 박덕흠 의원이 “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