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서 시설편중 반대 입장 밝혀

인천 뺀 3자의 대체후보지 공모 등
수도권매립지 정책 영향줄 지 관심
▲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했다. 수도권 대체 매립지를 놓고 인천시와 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갈등을 겪는 가운데 “폐기물 처리시설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는 것은 좋은 방식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한 후보자에게 공개 질의를 했다.

▶관련기사 3면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폐기물을 발생 지역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무소속 박덕흠 의원이 “폐기물 처리시설은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편중돼 있다.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고 질의하자, 발생지 처리 원칙을 언급하며 “제도 보완이 이뤄지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한 후보자의 이런 발언이 수도권매립지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쏠린다. 환경부는 서울시·경기도와 오는 4월14일까지 '수도권 광역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후보지 공모'에 착수했다. 2025년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알려진 수도권매립지 제3-1매립장 이후를 대비해 대체 매립지 확보에 뒤늦게 뛰어든 것이다. 수도권매립지를 안고 있는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 조성을 통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발표하며 이번 공모에서 빠졌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자원순환 정책 관련 영상 메시지를 통해 “대체 매립지 공모, 참 아쉽다. 쓰레기 발생부터 처리까지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 발생지 처리 원칙을 저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환경부·서울시·경기도에 한 마디 하고 싶다”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인천의 노력에 함께해 달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한 후보자에게 공개 질의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글에서 “지난 30여년간 수도권매립지를 떠안았던 인천시의 시장으로서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게 묻고 싶다”며 “지금 당장 편하자고 미래세대에 짐을 떠넘기는 길, 번거롭고 힘들더라도 잘못된 것을 바로 잡아가는 길, 그 사이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하시겠나”라고 물었다.

/이상우·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박남춘 인천시장, 환경부·서울시·경기도 3자 대체 매립지 공모에 날 세워 환경부·서울시·경기도의 대체 폐기물 매립지 공모가 발표된 지 일주일 만에 박남춘 인천시장의 영상 메시지가 공개됐다.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설명한 영상에서 박 시장은 “발생지 처리 원칙을 저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인천시는 20일 공식 유튜브 계정 등을 통해 '박남춘 시장이 전하는 인천 친환경시대'라는 제목으로 14분 분량의 영상을 공개했다.일문일답 형식인 이번 영상에서 박 시장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 문제점부터 지적했다. 폐기물을 소각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