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시장군수협회장 곽상욱 시장, 이재명 지사와 논의 알려져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2차 재난기본소득 보편 지급을 검토 중인데 이어 도내 31개 시·군이 특수고용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추가로 핀셋지급키로 했다.

경기도와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형 2차 재난소득 지원을 위해 상호보완하는데 손을 맞잡은 셈이다. ▶관련기사 3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을 맡은 곽상욱 오산시장은 13일 인천일보와 전화 통화에서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 위해 노력 중인 도와 이를 제안한 경기도의회에 감사하다”며 “도 정책에 호응하고자 도내 시·군 역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서 진행한 1차 재난기본소득 같은 경우 지급 당시 시·군별로 지급액 편차가 심한 탓에 불만이 뒤따른 것도 사실이다. 2차 지급에선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지급 규모와 금액을 조율하고 있다”며 “만약 도가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최종결정한다면 이에 맞춰 시·군 역시 각각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것이다. 다만 보편지급이 아닌 어려운 도민을 선정해 지급하는 선별지급 방식을 선택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곽 시장은 지난 12일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곽 시장은 도시장군수협의회를 대표해 ‘현재 재정 상황으로는 보편지급은 어려워 보인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도가 1차 재난기본소득과 마찬가지로 모든 도민에게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는 만큼 시·군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등에 초점을 맞춰 부족한 부분을 채우겠다고 강조했다. 지급 대상은 도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는 코로나19 확진자 가족과 특수 고용 노동자 등이다. 아직 구체적인 금액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이들에게는 경기도 지급액 10만원에 만원에서 3만원 사이를 더해 설명절 전에 지급할 것으로 보인다..

곽 시장은 “보편 또는 선별지급이라는 사실이 중요한 게 아니다. 도와 31개 시·군이 도민이 겪는 고통을 덜기 위해 서로 힘을 합쳤다는 점이 핵심”이라며 “어려운 시기에 도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만큼 시·군 역시 도울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아직 2차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 이달 중순 내로 검토를 마치고 관련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며 “도가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하기로 한다면 이후 도시장군수협의회와도 협의해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원_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