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1일 일각에서 ‘매물잠김’ 해소를 위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를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도세 완화론에 대해 “검토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전날 “매물을 내놓게 하는 것도 중요한 공급정책”이라고 말한 것을 두고도 “그런다고 양도세 얘기를 한 게 아닐 것”이라고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이날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부동산 시장에 교란을 줄 발언은 자제돼야 한다”며 “(양도세 중과 제도가) 6월에 시행되고, 양도세와 관련된 전체 법안들이 효과를 막 보려 하는 시점에서 이런 말들이 나오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도 양도세 완화론은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면서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최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양도세 완화는) 다주택자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라 지금까지 정책에 반하고 반발이 있을 수 있다”며 “’기다리면 또 뭐가 나오겠구나’라는 부정적인 신호를 줄 우려 등 여러 부작용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일단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과 긴밀한 당정 협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공급 대책을 내놓는 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올해 4월 재·보선을 앞두고 부동산 문제가 당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이미 예고된 공공주택 공급 외에도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논의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도부에 양도세 완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한 의원은 “테이블 위에 올려 논의한 적은 없다”며 “부동산 문제로 꽉 막혀있으니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데, 민심을 전달하는 것도 의원의 할 일 아니냐”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