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규모 비대해지면서 공간 부족
신청사 준공 전까지 오피스텔 또 임대
여기저기 흩어지면서 업무 효율성도
/고양시청사

고양시가 새해부터 공간 부족으로 업무환경이 더 열악해질 전망이다. 조직 규모 확대로 13개과 신설 및 238명 인력이 대거 보강되는데도 일할 공간이 부족해 또 다른 임시공간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5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신설되거나 조직 규모가 커지는 과의 사무공간 마련을 위해 시청사 인근 한 오피스텔 상가 건물 총 1500㎡ 면적의 2개 층을 임대하기로 했다.

해당 건물에는 신설되는 청년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세계태권도대회추진단, 신청사건립단, 녹색도시담당관 등 5개 관·단과 인력 보강 등으로 조직 규모가 커지는 기후에너지과, 시민안전과, 건축디자인과 등 총 8개 과가 입주할 예정이다. 해당 건물은 시청사에서 360m가량 떨어져 있고, 도보로 5~6분이 소요되는 덕양구 주교1공원 인근에 있다. 시는 이 건물을 신청사가 준공되는 2025년까지 약 5년간 임대할 계획이다.

문제는 시 조직은 점차 비대해지는데 부서는 끊임없이 여기저기로 흩어지면서 민원인들의 불편·혼선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까지 떨어진다는 것이다.

현재 시청사는 고양시 인구가 20만명이었던 당시 군 청사 건물을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이미 42개 부서 중 절반 이상이 외부 건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자리지원팀의 경우 임차한 건물에서 본 청사까지 차량으로도 20여분씩이나 소요된다.

여기에 시는 지난해 특례시 지정으로 더 큰 행정조직 확대가 이뤄질 전망이라 상황은 더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시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후 경기도 투자심사, 국제설계 공모, 토지 매입 등 거쳐야 할 절차가 산적해 준공까지 5년가량은 더부살이 신세를 면치 못할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사가 워낙 오래돼 사무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새로운 건물을 임대할 수밖에 없다”며 “사무실 안내나 홍보 등 불편 해소를 위해 주력하겠다”고 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