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처리구역·용역업체 변경으로
수거 지연되면서 민원 잇따라

지역 세분화로 업체 늘었지만
관련 예산은 감소돼 논란
▲ 김포시교육지원청이 운영 중인 몽실학교(북변동) 인근에 마련된 생활 쓰레기 수거 공간에 며칠째 수거가 안 된 쓰레기가 산더미를 이루고 있다. /사진제공=독자

5일 오전 8시40분. 김포시 사우동 돌문상가 인근 주택가에 지정된 생활 쓰레기 수거 공간에 설 연휴 기간 내다 놓은 각종 생활 쓰레기가 넘쳐났다.

같은 시간 다세대 주택이 밀집해 있는 북변동과 양촌읍 시가지 주변 주택가에 마련된 지정 생활 쓰레기 수거 공간의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며칠째 방치된 쓰레기가 바람에 흩어져 날리거나 길고양이 등에 파헤쳐지면서 골목 골목가에 나뒹구는 쓰레기가 행인과 주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출근길에 만난 한 시민은 “새해 들어 어떤 이유인지 몰라도 며칠째 쓰레기가 수거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올해부터 자동쓰레기 집하시설이 가동되는 한강신도시를 제외한 원도심에서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 수거 체계가 변경되면서 연초 김포지역 곳곳에서 생활 쓰레기 처리 지연에 따른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지난해 생활 쓰레기 수집·운반 대행업체 용역을 거쳐 한강신도시를 제외하고 4개 구역으로 나눠 처리되던 처리구역을 올 1월부터 8개 구역으로 늘렸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2개 업체를 신규로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업을 허가해 수거업체도 6곳에서 8곳으로 늘렸다. 처리구역을 세분화해 빈틈없는 쓰레기 수거로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시책변화에 따른 조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결과 경기도 평균 생활 쓰레기 수거업체가 7.8개로 조사됐다. 인구 대비 일일 쓰레기 발생량 등을 종합할 때 지금보다 처리 업체를 늘려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을 세분화하고 업체를 늘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수거 지역 세분화에 따라 업체를 늘렸지만, 쓰레기 처리 용역대행비로 지원되는 처리예산은 지난해 168억7250여만원에서 149억7440여만원으로 오히려 줄었다. 지원예산 감소에 따른 불만으로 고의로 업체들이 수거를 지연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시 관계자는 “원가 용역 과정을 거친 결과”라며 “그동안 생활 쓰레기가 수거비용에 포함했던 목재 등 반입 폐기물 처리를 별도로 위탁해 처리하게 돼 예산이 줄었다”고 했다. 또 “인구나 발생량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지역을 세분화했다고 처리예산을 늘려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지역 세분화에 따른 담당 수거 지역 파악 등이 늦어져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런 사정을 제대로 홍보하지 않은 시가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채낙중 시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주나 늦어도 다음 주부터는 정상적으로 쓰레기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후에는 클린기동대를 투입해 직접 방치 생활쓰레기 등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