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대선 당시 득표율인 41.1% 아래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청와대에서도 곤혹스러운 표정이 감지되고 있다.

청와대는 3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급락한 것과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그뿐만 아니라 청와대는 강민석 대변인이 지난달 24일 주요 20개국(G20) 관련 브리핑을 한 후 9일째 기자들에게 공식 브리핑을 하지 않았다.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지만 섣부른 대응을 삼가고 최대한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지지율 추세를 가볍게 볼 일이 아니라는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그동안 문 대통령의 국정 동력이 높은 지지율에 기대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흐름은 역으로 임기 후반 레임덕을 가속할 수 있다는 관측도 물밑에서 오가고 있다.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충돌을 수습할 방안이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결국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 들 수밖에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추 장관을 교체하고 이를 통해 윤 총장의 거취를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추 장관을 넘어 청와대 비서실이나 내각 전반에 걸친 대폭의 인사교체 역시 생각해볼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다만 추 장관이 이날 “소임을 접을 수 없다”며 사퇴설을 일축했다는 점, 검찰개혁을 지휘해 온 추 장관을 경질할 경우 친문(친문재인) 핵심 지지층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점 등에서 섣불리 인적쇄신을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