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건설 활성화 4대 혁신정책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를 겪는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공공이 주도하는 민간 투자 도로사업과 공동 도급제 확대 등 4대 건설 혁신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30일 도에 따르면 현재 경기지역 건설기업은 전문 건설업 1만4331곳·일반 건설업 2706곳 등 총 1만7137곳이다.

대한건설협회·대한건축사협회 경기도회 등 관련 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건설 경기 침체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들은 도에 각종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건의했다.

이에 도는 지난 16일∼23일 사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서면 심의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극복에 필요한 4대 건설 혁신 정책 방안을 모색했다.

도는 우선 공공 주도의 민간 투자 도로사업 카드를 꺼냈다.

이는 도로사업과 주택·산단·생활 간접시설(SOC)을 연계하는 것이다. 민간 자본을 활용해 도와 시·군이 복합 개발 방식으로 민자 도로사업을 발굴해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하려는 취지다.

도는 또 경기도형 하천 정비 사업을 통해 건설업계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종합 건설사(주계약자)와 전문 건설사(부계약자)가 공동으로 입찰에 참여해 동등한 자격으로 공사를 추진하는 공동 도급제도 추진한다.

이 제도는 원·하도급자 사이의 불공정 거래 관행은 줄이고, 수평적 관계는 강화하는 장점이 있다.

도는 이와 함께 지난해 도입한 건설 노동자 전자 카드제를 발주공사 30개 사업장으로 확대하고, 공공 입찰 페이퍼컴퍼니 사전 단속도 강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물량이 발주되는 지역이다. 그런 만큼 코로나19로 생기는 타격도 크다”며 “단기·중장기 계획에 맞춰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