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인구 기반 추정에 그쳐
유학 복귀 등 변수 수치 부정확

지원센터 등록 20% 수준 불과
학업중단 학생 연 2500명 내외
관계 당국 수혜대상 발굴 절실

인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교육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가운데 대상자에 대한 기초적인 현황 파악조차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교 밖 청소년 중 지원을 받는 청소년 수는 일부에 그쳐 숨은 학교 밖 청소년 발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8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지역 학교 밖 청소년은 7000여명으로 추정된다.

주민등록상 학령기 청소년 인구에서 초중고 재학생을 제외한 숫자에 학업중단 학생 수를 가산하고, 학업 중단 학생 중 출국자 등을 빼 그 규모를 추정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추정 방식으로 공식적인 수치라고는 볼 수 없다. 학령기 청소년이 모두 학교에 입학하는 것도 아닌 데다 학교급이 올라가면서 홈스쿨링 등 여러 가지 사유로 학교를 떠나는 경우가 많아 유학 후 복귀자와 중도입국 청소년 등을 고려하면 그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

이렇게 지자체가 추산하는 학교 밖 청소년 가운데 지원을 받는 학생 수는 일부인 약 20% 수준에 그친다.

인천에 총 9곳의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있고 1곳당 약 150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등록돼 있다. 학교 밖 청소년 10명 중 약 2명만 지원을 받는 셈으로 제도권 이탈로 대부분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실태 파악조차 불가능하다. 시와 각 구가 운영하는 '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 및 교육, 직업체험, 취업지원 등이 이뤄진다.

이처럼 지속적인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될 우려가 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관심 밖으로 떠밀리면서 이들이 청소년으로 누려야 할 사회·제도적 지원 대상에서 소외되는 상황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나마 꿈드림에 다닐 수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과 달리 생계 활동을 해야 하거나 교통비나 거리 등의 이유로 꿈드림에 다니지 못한 청소년들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심리·정서 문제 등을 해결하기 어렵게 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해마다 초중고 학생 수는 감소하는 반면 학업중단 학생 수는 2500명 내외로 발생하고 있다.

<표 참조>

전문가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숨은 학교 밖 청소년 발굴에 나서 그 결과를 대상자들의 지원책 마련에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배은주 인천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장은 “시민으로부터 교육세를 걷는 만큼 학교 재학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청소년에게 동등한 수준의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며 “학교 밖 청소년의 정보 연계를 통해 많은 청소년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상)]미인가 대안학교 스쿨존 제외…안전마저 소외된 아이들 “수철(가명)아, 차 오나 안 오나 확인하고 조심히 건너야지. ”지난 15일 오전 8시 30분 인천 남동구의 한 미인가 대안학교 앞(사진). 학교 바로 앞에 있는 왕복 3차선 도로에는 출근 시간이 되자 마을버스부터 물류 차량 등이 쉴 새 없이 지나다녔다. 그 길을 뚫고 23명의 학생이 등교를 하고 있었다. 이 학교는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미인가 대안학교로 전교생 23명은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된다.그러나 학교로부터 약 120m가량 떨어진 신호등에 끊기지 않고 지나가기 위해 일부 운전자들은 도로 바로 옆에 있는 곳이 학교인지도 모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