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으로
적자 이은 항공수요 재편 불가피
국내 빅2 항공사 통합과 맞물려
MRO 단일법인화로 위기 직면

정치적 논리 벗어난 분배법 필요
[자료사진]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한 11월16일 중구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세워져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자료사진] 정부와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한 11월16일 중구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세워져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항공 미래가 갈림길에 섰다. 상생을 바탕으로 한 항공수요 재편과 시장경제 논리를 앞세운 '적자생존'이다. 정부의 미온 태도와 타 지역의 무서운 견제로 인천 항공 산업이 장밋빛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마냥 우려스러운 것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입장이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문공항으로서의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백지화 선언으로 김해신공항 계획 폐지는 새 동남권 관문공항인 가덕신공항 추진을 의미한다. 김수삼 검증위원장은 “결론적으로 김해신공항 계획은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확장성 등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동남권 관문공항이 가덕신공항으로 가닥이 잡히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에 이어 정부의 경남 사천 항공정비(MRO)사업 투자 등에 따라 인천 항공 미래는 대대적인 변화에 직면해 있다.

▶관련기사 3•·5면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가덕신공항 적정성 검토 연구용역비 20억원을 반영한 상태로 이날 김해신공항 계획 폐지가 공식화되며 가덕신공항의 2030년 개항 목표가 한발 다가섰다. 가덕신공항 개항은 인천공항과 함께 관문공항 역할을 맡게 돼 우리나라 항공 시장의 일대 재편이 불가피하다.

여기에 지난 16일 '제2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확정됨에 따라 두 항공사가 항공정비 단일 법인 설립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국내 최대 규모의 MRO 시장이 목전에 놓이게 됐다. 문제는 경남 사천 지역에서 항공정비 분야를 지속해서 요구함에 따라 시장경제가 아닌 정치적 논리와 국토균형발전 전략이 맞물려 MRO 시장이 기형적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경남 사천에는 정부 등이 투자한 항공정비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의 신규 민항기 정비동 준공식이 열렸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의 MRO와 교육훈련, 주변 개발 등이 담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은 지난 20대 국회 때와 같이 정치 논리에 밀리며 급제동이 걸린 상태고, 국토교통부는 지역별 MRO 시장 분리 정책으로 경남 사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인천시는 동남권신공항 필요성에 수긍하지만 '정부의 신중한 검토'를 요구하는 가운데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한 인천 공항경제권과 항공정비, 배후지원체계 등을 차근히 준비 중이다. 지역의 항공 전문가들도 시의 행보에 속도를 맞추며 “정부가 시장 논리를 통해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인위적이지 않고 시장 논리로 항공시장을 재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최정철 인하대 교수는 “인천공항과 동남권 신공항, 대구·경북 신공항, 경남 사천과의 MRO 시장 분배 등의 상생 방안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해신공항 백지화 '선거용' 공방 내년 4월 재·보선과 내후년 대선까지 앞둔 상황에서 정부가 17일 김해신공항을 사실상 백지화하면서 '동남권 관문공항'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재현되고 있다.더불어민주당은 '김해 신공항 사업'의 백지화를 전제로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해신공항 사업이 폐기되는 대로 가덕신공항 특별법까지 발의할 태세다.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김해신공항이 무산되면 현실적으로 가덕도 이외에 다른 후보지가 없다”며 “핵심은 절차를 생략하지 않으면서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MRO 최적지인데 정부는 김 빠지는 정책만 “인천공항공사가 MRO(항공정비산업)를 직접 투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 답변이다. 배준영(국민의힘·중구옹진군강화군) 국회의원은 이날 “인천은 (MRO에)정부가 지원도 안 해주고 인천공항공사의 직접적 투자도 못 하게 한다. 개선이 필요하다”는 질문을 던졌고, 김 장관은 이에 “인천공항공사의 직접 투자는 아직은 어렵다. 직접 투자는 안 된다”며 선을 그었다.경남 사천의 MRO에 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인천공항공사의 인천 MRO 투자는 “바람직하 “인천공항 항공기 정비미흡 구조, 국민안전 위협” 잇따른 국내 항공 정책의 지각변동을 헤쳐갈 '인천 항공정비(MRO)산업' 유치를 염원하는 지역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국회 비협조로 관련 법안은 문턱을 넘지 못하고, 정부 반대는 도를 넘어섰지만, 인천은 대화를 통한 시장논리 접근 방식으로 난관을 이겨낼 태세다.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서창지구자치연합, 올댓송도, 루원총연합회,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인천 주민·시민단체는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즉각 개정 및 항공MRO, 인천 유치'를 위한 행동에 돌입했다. <인천일보 11월18일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