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운수노조 문화예술협의회
“정규직 전환 내세워 정부지침 위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문화예술협의회는 29일 용인문화재단이 앞으로 용인시립예술단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며 '공개채용' 방침을 밝히자 성명을 발표하고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이날 '용인문화재단은 기만적인 공개채용 중단하고 시립예술단 해고 없는 전원 상임화 실시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재단은 소속 예술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예술단을 새롭게 정규직 단원으로 구성하겠다는 것”이라며 “정규직 전환을 내세우면서 기존 비상임(비정규직) 단원들을 상임화하지 않고 상임 단원을 공채를 통해 새로 뽑겠다는 것은 위선이며 해괴한 말장난”이라고 비난했다.

또 협의회는 “재단은 정부지침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 정부의 '공공부문 2단계 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정규직 전환은 '현 근로자 전환 채용'을 원칙으로 명시하고 있다”며 “가이드라인 발표 시점(2018년 5월 31일)에 공공부문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근로자가 전환 채용 대상자이며, 용인시립예술단 비상임 단원들은 여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의 대원칙은 공공부문에서 상시지속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고용불안과 저임금, 차별을 없애는 것이다”며 “재단은 사기업이 아닌 지자체 출연기관으로 정부 정책을 따라야 함에도 겉으로는 '정규직 전환'이라는 문구를 앞세워 그럴듯하게 포장하면서 실상으로는 정부지침을 어기는 위선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전국 50여개 국공립예술단 노동조합을 대표해 재단이 공개채용 방침을 철회하고 노동조합과 협의해 비상임 단원들을 전원 상임화할 것을 요구한다”며 “보다 안정적인 여건 속에서 용인시립예술단이 용인시민을 위한 예술단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재단은 지난 26일 정부의 국정과제인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추진에 따라 점진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하되, 상임(정규직) 단원을 새롭게 공채를 통해 뽑겠다”고 밝혔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