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세부사업 보완회의…다음주 공개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 홈페이지

인천시가 다음달 인천형 뉴딜 세부 사업 발표에 앞서 막바지 점검에 나선 모습이다.

인천시는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 세부 사업 보완을 위한 점검회의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시 정책기획관실 관계자는 “앞서 발표한 뉴딜 종합계획 틀 안에서 내년부터 추진하는 세부 사업을 보완하기 위한 막바지 절차”라며 “다음달 초에 구체적인 인천형 뉴딜 세부 사업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 전략에 발맞춰 디지털·그린·바이오·휴먼 등 4개 분야 지역 현안을 반영한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을 내놨다. 지난 15일 열린 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는 참여한 시민 245명이 직접 뽑은 인천형 뉴딜 대표과제 10가지가 공개됐는데, 민선7기 인천시의 핵심 정책인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 추진'이 첫 번째 과제로 꼽히기도 했다.

이후 시는 시민 의견 등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시민들은 시 누리집 등을 통해 여러 사업 제안을 내놓았는데, 그린 뉴딜의 일환인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수소 산업 활성화'를 요청하거나 '지역 유산 디지털 데이터베이스화' 등을 통해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을 건의하기도 했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추진하는 뉴딜 세부 사업 과제를 조율하고 있으며 이르면 다음주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이후 내년도 시 예산안에 반영하고 각 군·구별로 꾸려진 뉴딜 전담 조직 등과 함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 10개 군구는 뉴딜 사업 수행을 위한 조직 꾸리기에 나섰으며 이들은 향후 정부 공모사업 등에 대비해 사업 발굴에 나서게 된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