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육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장]

사치성 향락업소란 이유만으로
재난지원·금융거래혜택서 제외
차별정책 속 쌓인 빚 극단선택도
'총매출 40%' 세금부과율 조정을
“요즘 아침 뉴스에서 확진자 수가 발표될 때마다 가슴 졸이며 살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급증해 또다시 방역기준이 2단계로 격상될까 봐 걱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방역 2단계가 되면 회원업소는 모두 문을 닫는 고통을 겪어야 합니다.”

조영육(74·사진)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장은 요즘 안타까운 심경을 이같이 피력했다.

올해로 30년째 경기도지회장을 맡은 조 회장은 올 초 발병한 코로나19로 매일 노심초사하며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다. 회원업소들이 장기간 폐업에 따른 심각한 생활고를 겪고, 심지어 일부 회원은 극단적 선택까지 하자 지회장으로서 자괴감마저 든다고 한다.

조 회장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지회에는 약 5500여개의 회원업소가 등록돼 있지만, 실제 약 4500여개 업소만 영업을 하고 있다. 올해 약 1000여개 업소가 심각한 생활고로 폐업했기 때문이다. 특히 도 내 대다수 회원업소는 생계형으로 40~50평에 룸 3~4개로 영업하고 있지만, 코로나19와 계속되는 불경기로 임대료도 못 내고 있는 형편이다. 게다가 업소들이 올해 몇 개월씩 영업을 하지 못한 채 문을 닫다 보니 여기저기 곰팡이가 피고 기계들도 녹이 스는 등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조 회장은 “실제 안양시에 있는 회원 한 분이 생활고를 견디지 못해 유명을 달리했고, 강원도 춘천에서도 많은 빚의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며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조 회장은 현재 고인이 된 회원들을 위한 모금운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조 회장은 불경기에 코로나19까지 겹쳐 회원업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도 정부는 차별적 정책을 펴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정부가 단란주점이나 노래연습장, 감성주점, 7080라이브카페 등 불법 영업하는 곳은 방치하면서 유흥주점만 집중적으로 단속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흥주점의 경우 법을 지키고 고액의 세금을 내면서 정당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사치성 향락 업소라는 이유로 재해 때나 어려운 시기에 정부 지원은 물론 금융거래 혜택도 받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조 회장은 “앞으로 유흥주점도 정부가 재난지원은 물론 다른 소상공인처럼 똑같이 금융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 30~40년 전에 정한 중과세 16%, 개별소비세 13% 등 총매출에서 40% 세금을 내고 있는데 세금부과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민단체인 불법영업 추방 범국민운동본부 경기지회장과 봉사단체 행복이웃사랑복지 장학회장 등을 역임한 조영육 회장은그동안 장애인 돕기, 독거노인 돕기, 소년소녀가장 장학사업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통해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 도지사 표창, 대한민국 행복 나눔 봉사대상 등 수많은 감사패와 표창을 받아 지역사회에서 귀감이 되고 있다.

/글·사진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