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어업인연합회·평화운동본부 성명
*위 이미지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일보 DB

최근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이 기승을 부리자 서해5도 어민들이 '서해5도 해양경찰서'를 신설하는 등 해양경찰 경비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해5도 어업인연합회와 서해5도 평화운동본부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서해5도 바다는 우리의 주권이 미치는 우리의 영토”라며 “해양 주권을 지키기 위해선 해경 공권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해경은 서해5도 해역에서 해경 함정 7척과 대잠고속정(RIB) 4척 등 한정된 장비와 인력으로 중국 어선을 막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단체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서해5도 해양경찰서로 확대 개편하는 등 해경의 단속권과 인력 등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서특단 거점을 연안부두가 아닌 서해5도로 옮겨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한 달간 중국 어선이 서해 NLL 남쪽 백령도 어장까지 내려와 어구 80여 틀을 훼손했다며 중국 어선이 납부한 벌금이나 담보금을 피해 어민을 지원하는 데 써야 한다고도 했다.

이 밖에 이들 단체의 요구 사항은 ▲바다에 CCTV 설치 ▲한중 어업협정 개정 ▲중국 불법어업국 지정 및 수입 금지 조치 등이다.

한편 최근 서해5도 해역을 집단 침범한 중국 어선은 하루 340여척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하루 100여척에 비해 240%가량 늘어났다. 해경은 기동전단을 운영해 퇴거 작업을 펼치고 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