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2일 자체매립지·권역별 소각시설 후보지 선정 결과 발표
이후 폐기물 반입료 제시 등 통해 군수·구청장과 입지선정 협의
▲수도권매립지 제3-1매립장 전경. /인천일보DB

인천시가 다음달 12일 인천 지역 자체매립지와 권역별 소각시설 신설 후보지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이후 시는 최적지로 꼽힌 군·구와의 협의를 거쳐 주민 수용성 강화를 위한 논의 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1월12일 인천시 자체매립지 최적 후보지를 발표한다. 기존 청라·송도 소각장 현대화 추진 여부와 함께 하수슬러지 전용 소각시설 신설 등 소각시설 9곳의 설치·운영안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표 이후에는 지역별로 해당 지역의 군수·구청장과 입지 선정을 위한 협의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시설 건설 비용과 더불어 폐기물 반입료 등을 통해 명확한 시설 건립 유인책을 제시할 것”이라며 “시설별로 1순위 후보지 외에 2∼3순위 예비 후보지까지 전부 발표할지는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15일 '인천시민의 날'에 발맞춰 수도권매립지 종료대비 추진계획을 내놨다. 여기엔 환경부와 서울, 경기 등 4자 협의체에 따라 묶여있는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을 막기 위해, 시가 자체적으로 폐기물 처리 시설 건립에 나서는 내용이 담겨있다.

▶관련기사 3면

하지만 시가 환경부와 서울, 경기 등을 설득해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끌어낼지 여부는 미지수다. 지난 2015년 4개 기관이 맺은 합의문에는 '기존 수도권매립지의 대체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 잔여 부지를 추가 사용한다'는 이른바 '독소 조항'이 명시됐기 때문이다.

오 교통환경조정관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기본적으로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의 실시 인가권을 가지고 있어 제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자체매립지를 조성해) 인천 폐기물을 반입하지 않는 상황이 온다면 인천에 서울·경기 지역 폐기물을 반입하는 것을 허용할 수 있겠냐”며 “더불어 시는 4자 협의체에서 빠지지 않은 채로 건설·사업장 폐기물 직매립을 막고 소각재만 매립하는 등의 단서를 달아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하자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각자 쓰레기, 각자 처리를” 공문 '수도권매립지 2025년 매립 종료'를 선언한 인천시가 수도권 64개 시·군·구에 자체적인 폐기물 처리 대책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수도권매립지로 쓰레기를 보내는 지자체에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하며 자원순환 정책 전환을 주문하는 공문을 발송한 건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다.시는 수도권매립지에서 폐기물을 처리하는 인천 9개 군·구와 서울 25개 구, 경기 30개 시·군 등 수도권 64개 지자체에 폐기물 처리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27일 밝혔다.시는 공문을 통해 2025년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