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영흥화전 부지 후보지 등록
지역민 “어떻게 살라고 …” 반발
“땅 소유법인, 신청 철회를” 호소
옹진군도 교통·환경 우려 반대
시에 주민들 입장 건의할 예정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실시한 자체 매립지 조성 공모사업에 옹진군 영흥도 땅이 후보지로 올라왔다는 소식에 지역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옹진군도 영흥도는 매립지 입지로 타당하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내놨다.

영흥도 주민들은 27일 “석탄화력발전소에 이어 쓰레기매립지라니 이건 말도 안 된다”며 “지역에 있는 모든 주민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현재 자체 매립지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는 땅은 과거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 제3회처리장으로 거론됐던 곳으로, 76만㎡ 규모의 부지다.

인근엔 약 500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다.

주민들은 땅을 소유하고 있는 법인 쪽에 매립지 후보지 신청을 철회해 달라며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강성모 영흥면 외1리 이장은 “주민들은 무조건 안 된다는 입장으로 땅 소유주에게 후보지 신청 철회를 부탁하는 문자를 보낸 상황”이라며 “화력발전소가 있는 이 작은 섬에 쓰레기 매립지란 혐오시설이 들어서면 주민들은 어떻게 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 우리 주민들은 인천시민이 아닌가 싶다”고 토로했다.

관할 지자체인 군도 영흥도는 교통과 환경 등을 고려했을 때 매립지 입지로 타당하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한 상태다.

군은 영흥도로 진입하려면 왕복 2차선 도로를 거쳐야 하는데 지금도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쓰레기를 실은 차량까지 진입하게 될 경우 교통이 마비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2017년 영흥화력본부 내 제1회처리장 석탄재로 인해 농작물 피해와 건강권에 위협을 받은 주민들에게 쓰레기 매립으로 인한 고통을 안겨줄 수 없다는 입장도 보였다.

군 관계자는 “자체 매립지 조성은 시에서 비공개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으로 해당 법인의 후보지 신청 소식도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매립지 조성사업은 주민 수용성이 담보돼야 하는 사업인 만큼 환경 피해를 겪고 있는 영흥면 주민들의 반대 입장을 시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