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청 직접 수사…평택서 배제

인천청 경찰관들 1인 릴레이 시위
“의혹없는 수사로 인권 지켜달라”
▲ 26일 오전 8시30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경찰관들이 평택경찰서 간부 A씨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

경찰이 출근길 극단적인 선택을 한 평택경찰서 30대 간부 A(39)씨의 동료들을 상대로 진술을 확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평택서장 등 수사책임자를 수사에서 모두 배제하고 청 소속 수사지도관(광역수사대장)을 파견해 A씨가 목숨을 끊은 원인을 수사 중이다.

<인천일보 19·20·21·22일자 6면, 23일자 1면>

26일 경기남부청과 평택서 직원들에 따르면 경기남부청은 최근 부서 직원들을 상대로 A씨가 평소 과도한 업무와 상관들로부터 모욕적인 언행에 시달렸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직원들은 “A씨가 업무 스트레스와 위에 사람(상관)이 힘들게 한다”, “감당 안 되는 업무지시를 했다”는 등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경찰은 A씨가 어떤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아왔는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병원 기록 등을 요청했다.

또 휴대전화 포렌식을 통해 A씨가 지인, 동료, 가족과 업무나, 건강, 직장 내 괴롭힘 등에 대해 호소한 기록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A씨 휴대전화에는 '일 때문에 힘들다'며 유가족과 나눈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관계자는 “평택경찰서가 업무량이 많은 곳으로 손꼽히는 만큼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아왔던 것으로 추정한다”면서도 “A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끔 촉발한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은 이날 오전 8시 30부터 오후 4시까지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A씨 사건의 정확한 진상조사와 엄벌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했다.

이들은 “휴가 중 업무복귀를 강요하고, 모욕적인 언행을 했다는 동료들의 이야기가 잇따르고 있다. 한 점 의혹도 없게 수사하라”며 “경찰도 사람답게 살 권리가 있는 국민이고 가족이다. 인권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A씨는 지난 17일 오전 10시40분쯤 평택시 동삭동 한 아파트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유가족과 일부 동료들은 고인이 과도한 업무와 모욕적인 언행 등에 시달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평택 경찰간부 극단 선택 내부증언 “부하직원 앞 상관 모욕 시달렸다” 출근길 극단적인 선택을 한 평택경찰서 30대 간부가 부하 직원들이 보는 앞에서 상관으로부터 인격적인 모욕과 폭언에 시달려 왔다는 내부 직원의 주장이 나왔다.<인천일보 10월19·20·21·22일자 6면>22일 평택경찰서 직원과 유가족 등에 따르면 간부 A씨는 지난 1월 평택경찰서 B부서로 발령받았다. 이때부터 A씨의 고통은 시작됐다. 올해 초 B부서 발령과 함께 새로 부임한 상관들에게 줄곧 시달린 것으로 전해졌다.한 직원은 “상관이 B부서에 오래 몸을 담았다는 이유로 자신이 직접 관여하고, 실적이 낮다면서 직원들이 보는 앞에서 A씨 “평택경찰서 간부, 아파서 목숨 끊을 사람 아냐”…동료들 진상규명 목소리 경찰의 날(10월21일)을 불과 사흘 앞두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평택경찰서 30대 간부의 억울함을 풀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경찰 내부에서 봇물 터지듯 터져 나오고 있다.<인천일보 10월19·20일자 6면>동료들은 간부 A(39)씨가 벼랑에 선 배경과 '상명하복'이라는 그릇된 문화를 바로잡기 위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도 진상조사에 나섰다.20일 평택경찰서 직원들에 따르면 경찰공무원 직장협의회는 A씨가 업무 과중과 함께 불합리한 지시 또는 상관의 모욕적인 언행에 시달렸는지에 대한 극단 선택한 평택경찰서 간부 유족 “휴가 때도 출근, 평소 업무스트레스 많았다” “큰 지병이 있던 것도 아닌데, 아파서 목숨을 끊었다는 게 말이 되나요.” 지난 17일 출근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평택경찰서 30대 간부의 유가족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경찰은 간부 A(39)씨가 평소 건강 문제에 따른 스트레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유가족은 과도한 업무와 직장 내 상사의 모욕적인 언행 등을 주장하고 있다. 19일 유가족과 평택경찰서에 따르면 A씨는 토요일인 17일 당직근무를 위해 새벽 집을 나섰다. 그가 사는 곳은 동탄이다. A씨는 출근하지 않았다. 직원들은 그가 오지 않자 가족에게 전화를 평택경찰 상관 2명 업무배제·인사이동 선조치 경찰이 평택경찰서 30대 간부 사망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상관 2명을 다른 지역으로 인사조처 했다.<인천일보 10월19·20·21·22일자 6면,23·27·28·30일자 1면>상관 2명은 평소 숨진 간부 A(39)씨에게 모욕적인 언행과 부당한 업무지시를 한 당사자로 지목돼 감찰을 받아왔다. 경찰의 이번 인사는 1차 조처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과에 상응하는 징계 등 추가 조치를 할 방침이다.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3일 평택서 B부서 과장과 계장을 지방청 경무과와 안성경찰서로 인사 발령했다.경기남부청 관계자는 “지금까지 조사한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