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부지 공공청사 용도 폐지해야
재산가치 1.5 ~ 3배 오르는데 …
'향후 활용계획' 제출없인 불가능
안 팔리면 계획 세우려던 교육청
우선 수원에 적극 검토 요청키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남부청사 매각을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교육청은 올해 12월~내년1월 민간매각공고를 할 예정인데, 현재 부지의 용도가 공공청사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22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올해 12월~내년 1월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일원 3만3620㎡ 토지와 건물 등의 매각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들 토지와 건물은 도교육청 남부청사와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건물 등이 있으며, 도교육청은 매각대금을 신청사 건립예산에 투입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매각공고에 앞서 11~12월 중순 2개 업체를 통해 감정평가를 진행하고, 매각예정액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교육청은 부지가 공공청사 용도로 묶여 있는 점을 고려해 경기도와 수원시 등 공공기관에 매입 의사를 타진해 왔다. 그러나 매입 의사가 있는 기관이 나타나지 않아 민간에 매각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문제는 부지가 공공청사 용도로 묶여 있어 평가액이 절하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도교육청이 2018년 기준으로 산정한 결과 용지와 건물의 가치는 약 820억원으로 나타났다. 만약 공공청사 용도로 감정평가를 진행할 경우 1000억원 안팎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해당 부지의 공공청사 용도를 폐지하고 주거 2종 부지로 매각할 경우 매각대금은 적게는 1.5배에서 3배까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도내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공공청사 용도로 매각하는 것보다 주거용지로 매각하는 것이 훨씬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1.5배에서 3배까지 가치가 올라간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이달 8일 수원시에 '공공청사 용도 폐지 요청' 공문을 보냈다. 감정평가와 매각을 앞두고 재산가치를 올리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공공청사 용도 폐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원시가 사실상 '현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기 때문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도교육청의 요청을 수용해 용도를 폐기할 경우 도시관리계획 등을 새롭게 수립해야 하는데, 현재 용도를 폐지한 후 어떻게 활용될 것인가에 대한 자료 등이 아무것도 없다”며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사실상 어떻게,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지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도교육청은 용도 폐지 요청 공문을 보내며 향후 토지 사용 계획이나 제안서, 관련 용역 결과 등 통상 도시계획심의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도교육청도 사정은 있다. 매각공고 후 적절한 사용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부지 활용방침을 구체적으로 수립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이달 초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매각·행정기관 이전 준비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부지 매각을 추진하는 한편, 매각이 되지 않을 경우 청사건물을 활용하기 위한 각종 방안을 모색한다. 검토에는 그간 언급된 수원교육지원청의 이전방안 등도 포함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공청사 용도가 폐지돼야 좀 더 높은 매각대금을 받을 수 있다. 현 상황에서 구체적인 부지 활용계획 등을 제출하긴 힘들다”며 “수원시의 보다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하기 위해 조만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부지 용도기준 '주거 2종'… 몸값 챙기기 경기도교육청이 남부청사 부지 매각을 진행하면서 감정평가 용도 기준을 '주거 2종'으로 결정했다. 도교육청 부지는 현재 공공청사 용도로 묶여 있는데, 민간 매각 시 추가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다.<인천일보 10월23일자 6면>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10월 중순부터 감정평가 업체를 통해 남부청사 및 청사 부지의 감정평가를 받고 있다. 또 조만간 감정평가 업체 한 곳을 추가로 선정해 총 두 곳에서 감정평가액을 산출한다.감정평가는 '주거 2종' 부지로 가정해 진행한다. 현재 도교육청 남부청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