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친척들만 장례식장 지켜
시민, 온라인 통해 안타까움 전해
다니던 학교 펜스엔 추모메시지
정치권 “어른으로서 미안” 자책
▲ 지난달 인천 미추홀구 빌라 화재로 A(8)군이 치료 중 숨져 주변을 안타깝게 하는 가운데 22일 A군이 다녔던 초등학교 안전펜스에 친구들이 추모 메시지가 적힌 띠를 매달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하늘나라에서는 아프지 말길…”

22일 오전 11시 인천 연수구 한 장례식장. 미추홀구 용현동 형제 가운데 치료를 받다 숨진 8살 동생의 빈소가 마련됐다. 빈소 앞엔 후원단체 사단법인 따뜻한 하루 등이 보낸 조화 2개가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외할아버지, 삼촌 등 가까운 친척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빈소엔 무거운 적막감이 감돌았다. 10살 형은 의식을 찾았지만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있는 상황이다. 몰려든 취재진 때문인지 빈소의 셔터는 반쯤 내려와 있었다. 셔터 안으로 문득, 문득 보이는 가족들은 슬픔에 잠겨 있었다.

용현동 형제 중 유독가스를 많이 마셔 호흡기 치료를 받아왔던 8살 동생은 전날 오후 3시38분에 숨졌다. 호흡이 불안정했던 동생은 일반실에서 중환자실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산소포화도가 떨어져 2시간30여분에 걸쳐 심폐소생술 등 처치를 받았지만 끝내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 소식을 들은 시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천국에선 행복하렴', '너무 눈물이 난다', '남은 형이 동생 몫까지 더 행복하게 살아야지' 등의 글들을 남기며 추모하고 있다.

이날 형제가 다니던 학교 운동장 한쪽 안전펜스엔 학생들의 추모 메시지가 달리기도 했다. '많이 힘들었을 텐데 이젠 편히 쉬어라', '천국 가서 행복해라' 등의 내용이 담긴 오색 띠가 펜스를 물들였다.

정치권에서도 애도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좀 더 좋은 세상을 만들지 못한 어른으로 가슴이 미어진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은 유족께 진심으로 위로 말씀을 전한다”며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페이스북에 “어른으로서 너무 미안하다”며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남겼다.

이들 형제를 위해 후원금을 모았던 따뜻한 하루는 모인 후원금을 10살 형의 치료비와 교육비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따뜻한 하루 관계자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는 형은 아직 동생 소식을 듣지 못한 상태”라며 “모인 후원금은 추후 형이 커가면서 필요한 부분에 쓰일 예정이다. 형이 앞으로 잘 자라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돌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4일 오전 11시10분쯤 이들 형제는 용현동의 한 4층짜리 빌라에서 보호자가 집을 비운 사이 스스로 끼니를 해결하려다가 화재가 발생해 화상을 입었다.

10살 형은 3도 화상을 입어 2차례 피부 이식 수술을 받았고, 8살 1도 화상을 입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용현동 화재 참사]끝내 하늘로 간 8살 동생 최초 신고 당시 ‘녹취록 공개’ 끝내 하늘로 간 ‘인천 용현동 초등학생 형제’ 동생의 최초 신고 당시 녹취록이 공개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날 숨진 초등학생 형제 동생이 화재 당시 형보다 6분 가까이 늦게 구조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당시 119상황실에 접수된 신고 내용을 공개했다. 당시 1차 신고자는 8살 동생이었고 자신이 사는 빌라 명칭과 동∙호수를 상황실에 알려줬으나 소방당국은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못했다. 이후 주민의 2차 신고로 불이 난 장소를 파악하고 가까운 용현119안전센터에 출동 명령을 내렸다. [인천 용현동 화재 참사] ‘1분23초’ 출동 공백 직후 ‘6분’ 구조 공백도 있었다 화재 피해로 치료를 받던 중 끝내 숨을 거둔 ‘인천 용현동 초등학생 형제’ 동생이 화재 당시 형보다 6분 가까이 늦게 구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당국의 구조 활동이 세심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한 빌라에서 불이 났을 때 안방 침대 위에 있던 10살 형은 이날 11시26분24초에 구조됐으나, 책상 아래쪽에 몸을 숨기고 있던 8살 동생은 11시32분20초에 구조됐다. 동생이 형보다 정확히 ‘5분56초’ “지켜주지 못해 정말 미안해 …” 용현동 화재사고 동생 끝내 숨져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초등학생 형제 중 유독가스를 많이 마셔 호흡기 치료를 받아왔던 8살 동생이 사고 한 달여 만에 사망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21일 미추홀구와 미추홀경찰서에 따르면 서울 한 화상전문병원 일반병실에서 치료를 받던 A(10)군 동생 B(8)군이 이날 상태가 악화돼 중환자실로 옮겨졌으나 오후 4시쯤 끝내 숨졌다. 화재 사고 한 달여만이다.전날 오후부터 B군은 호흡 곤란과 구토 증세 등을 보이면서 상태가 갑자기 악화한 것으로 알려졌다.이날 중환자실로 옮겨진 B군은 유독가스를 많이 마셔 기도가 폐쇄돼 2시간30분가량 심폐 화재로 중상 입은 '인천 용현동 초등학생 형제' 동생 사망…지역사회 안타까움 커져 화재로 중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온 ‘인천 용현동 초등학생 형제’ 중 동생이 사망해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21일 인천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한 화상전문병원 일반병실에서 치료를 받던 A(10)군 동생 B(8)군이 이날 상태가 악화해 중환자실로 옮겨졌으나 오후 4시쯤 끝내 숨졌다. 화재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여만이다.B군은 전날 오후부터 호흡 곤란과 구토 증세 등을 호소하는 등 상태가 갑자기 악화한 것으로 전해졌다.형제는 지난달 14일 오전 11시10분쯤 미추홀구 용현동 한 4층짜리 빌라에서 보호자가 집을 비운 사이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