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시의회 전경./사진제공=여주시의회

여주시의회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스가 총리의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 후쿠시마 제1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여부를 확정할 것이라고 한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활용해 방사능 오염수를 제거했다고 주장하지만,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인 삼중수소(트리륨)를 제거했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며 “삼중수소는 완전 소멸까지는 수십 년이 소요되므로 일본이 이대로 해양에 방출한다면 전 세계 바다가 오염돼 인류의 대재앙을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바다는 인류의 공유재산이며 영해는 구역표시일 뿐 바닷물에 대해서는 독자적 권리가 없다”며 “전 세계의 바다를 오염시키려는 일본의 책동과 만행을 규탄한다”고 했다.

의회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계획 중단과 방사능 오염수 관련 정보 공개 및 처리 방안을 국제사회와 협의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한국 정부에게는 일본 정부에 공개 항의와 대책 강구를 주문하고, 환경단체와 전 세계는 일치단결해 일본을 제재하고 응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 의원 일동은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인류를 지키려는 숭고한 정신으로, 일본의 도발적 계획을 규탄하며 즉각적인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