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
강원모 “환경정의 실천 필요해”
김종인 “주민맞춤형 정책 추진”
/인천일보DB

 

민선 7기 인천시가 중점 과제로 추진하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정책에 따른 인천시의회의 제언이 쏟아졌다.

강원모(민·남동구4) 인천시의회 부의장은 21일 제266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5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2025년이라는 촉박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목표 시점을 고려한다면 종량제 봉투 가격과 수도권매립지 반입료 등을 대폭 높여 현재 사용 중인 3-1공구의 사용기한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청라·송도 소각장의 폐기물 처리비용은 1t당 13만원 규모이나 매립지 반입료는 1t당 7만원에 불과하다. 매립이 소각보다 훨씬 싸고 편한데 누가 골치 아픈 소각장을 건설하겠냐”며 “수도권매립지는 현재 전국 폐기물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된 것이다. '내 쓰레기를 내 돈으로 치워야 한다'는 원인자 부담에 따른 환경 정의 실천이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종인(민·서구3) 의원은 신상 발언을 통해 “시가 주민 수용성에 초점을 맞춰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서구는 (자체 용역 내용에 따르면) 인구 증가분을 반영해도 하루 최대 처리용량이 200t이면 충분한 만큼 기존 소각장을 충분히 폐쇄할 수 있다고 본다.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한다는 계획은 환영하나, 기존 소각장을 유지하고 추가 증설하겠다는 시 계획은 폐기물 반입물량 확대와 다름없어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서구에 30년 이상 의존한 만큼 친환경매립지 조성에 서구는 제외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윤재상(국·강화군), 남궁형(민·동구), 임동주(민·서구4) 의원 등도 5분 발언자로 참여했다. 윤 의원은 순환골재 사용으로 인한 도로 파임 문제에 대해 언급했으며 남궁 의원은 개방형 읍·면·동장제 시범 실시, 임 의원은 서구 가좌 분뇨처리시설 운영 관련해 주변 지역 환경개선 등을 촉구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