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작가 작품전
19일까지 대부도와 성포동 주공아파트서

안산문화재단이 코로나19에 갇힌 일상에 숨통을 틔어 줄 전시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는 재단이 2018년부터 펼치고 있는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8~19일까지 대부도 면사무소와 성포동 주공아파트 11단지 상가 등지에서 열리고 있다.

12일 재단 관계자에 따르면 이 사업은 공연예술 분야는 올해부터 단계별 지원제도를 도입했고, 시각예술은 개인별 작가의 창작 및 발표활동 경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올해는 시각예술 분야에서 모두 4명의 작가가 선정됐고, 이색적인 공간에서 4인4색의 독창적인 작품을 선보인다. 대부도에서는 이웅철 작가의 '섬 속의 섬'을 주목해 볼 만 하다. 에코뮤지엄인 대부도 면사무소를 배경으로 고립된 환경인 섬 사람들의 갇혀 있는 모습을 코로나 상황에 비유한 전시다.

구(舊)라는 수식어가 붙은 오래된 공간에서 전개되는 전시도 눈여겨 볼 만하다. (구)떡집에서는 성필하 작가의 'A Flow Not A Flow'가, (구)아울렛마트에서는 김용현 작가의 '대부도에서 만들어진 내리막길-버려진 자전거는 어떻게 그 자유를 획득하였는가'가 전시된다.

'A Flow Not A Flow'는 대부도 곳곳를 조사하며 느꼈던 공간에 대한 의미와 새로운 가능성을 회화로 풀어낸 전시다. 김용현의 작품은 본인 스스로 대부도에서 살면서 느낀 것들과 주민들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영상작업까지 이어진다.

이들 세 작품은 모두 걸어서 관람할 수 있는 거리만큼 떨어져 있어 '섬이라는 좁은 공간 속 바다만큼 먼 의미'가 공존하는 현실을 한 번에 느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뭍에서는 홍남기 작가의 '밤과 낮'이 관람객을 맞는다.

성포동 주공아파트 11단지의 한 상가에서 열리는 이 전시는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까지 일련의 사건들을 시각화 했다. 급속 팽창한 수도 서울의 한 위성도시가 겪은 과거가 인물과 이미지로 치환돼 시간여행을 하는 흥미로운 전시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