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만명 지켜보고 경적 환호했지만 김빠져

시장 기대 못 미치자 58조원 하루 새 증발

 

▲ '배터리데이'에 등장한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사진출처=연합뉴스]

 

▲ '드라이브 인' 형식으로 진행된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 행사장.[배터리데이 유튜브 중계 캡처]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 행사가 글로벌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껏 모았으나 결국 '먹을 것 없는 소문난 잔치'로 끝나버렸다.

전 세계 27만명이 테슬라 최고경영자(CE0) 일론 머스크(49)의 온라인 생중계를 지켜보며 귀를 쫑긋 세웠지만, 이번 행사는 주가 폭락으로 막을 내렸다.

22일(미국 서부시간) 오후 1시30분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 주차장에서 열린 '배터리 데이' 설명회는 전 세계 투자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단가는 획기적으로 낮춘 이른바 '주행 수명 100만 마일(약 161만㎞) 배터리'를 실현할 신기술이 공개될 것이 예고돼 더욱 주목을 끌었다.

이날 행사장에는 추첨을 통해 선발된 약 주주가 240명이나 참석했다.

그러나 새 배터리 대량생산과 자율주행 전기차의 상용화가 3년 뒤에나 가능하다는 설명에 투자자들의 기대는 곧 실망으로 돌변했고 시장의 반응은 냉혹했다.

테슬라 주가는 장중 5.6% 하락과 시간외 거래에서 6.9%나 폭락하며 2시간 만에 시가총액 200억달러(23조2980억원)가 증발했다.

전날 종가와 비교하면 테슬라 시장가치는 하루 만에 500억달러(58조2450억원) 감소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곽승신 기자 kiss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