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을 앞두고 강화지역 정치인들이 불법 현수막을 지정게시대가 아닌 거리 곳곳에 경쟁적으로 내걸면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 20일 주말을 전후해 나붙기 시작한 명절인사 현수막은 강화군 내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와 도로변에 일제히 내걸리기 시작했다.

전현직 정치인들의 소속 정당과 이름, 얼굴사진 등이 인쇄된 현수막 난립에 대해 옥외광고물법 위반으로 엄격히 단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현수막은 선거법에는 저촉되지 않지만, 현행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따라 즉시 철거할 수 있는 불법으로 과태료 처분 대상이다.

이 같은 정치인들의 무분별한 행태는 관광도시로 도시미관 저해와 함께 악성 불법 현수막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특정 업체들에도 불법의 빌미를 주고 있다.

'생계형' 민간 현수막에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과태료를 물리고 바로 철거하면서 정치인 현수막은 제재하지 않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은 이러한 현수막이 명절 인사보다는 정치적 입지를 확보하려는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보내고 있다.

주민 박모(45)씨는 “솔선수범을 보여야 할 정치인들이 되레 불법을 양산 시키고 있다”면서 “정치인들의 위세에 눈치만 볼게 아니라 공정하게 규정대로 단속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화군 관계자는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주민들의 항의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정게시대가 아닌 장소에 게시하는 불법 현수막에 대해서는 규정대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왕수봉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