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쓰레기 독자노선 정책 ‘내우외환’
자체 쓰레기 매립장 조성과 소각장 확충을 뼈대로 하는 인천시 매립지 정책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당정협의회가 예고된 가운데 지역 정치권에는 반발 기류가 흐르고, 서울시와 경기도는 인천시에 항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 인천신항 특화구역·북항 배후단지 임대 입찰 과열
인천항만공사가 인천신항 특화구역과 북항 배후단지에 대한 임대 입찰을 진행하면서 물류업계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정 업체가 독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속에 IPA가 지역업체 성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 인천시, 현 시청 옆 건물 사들여 별관 활용
인천시가 별관 조성을 위해 남동구 구월동 청사 인근 10층 규모의 건물 매입을 추진합니다. 연수구 미추홀타워 등으로 분산된 시 부서를 일원화 한다는 취진데 이로써 교육청 이전 협의는 사실상 중단 된 것으로 보입니다.

▲ 이재명 지사 지역화폐 논쟁에 여권 시각차
지역화폐 효과를 두고 국책연구기관과 논쟁을 벌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두고 여권 내 시각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오죽하면 그런 말을 했겠냐”며 옹호했고,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 지사가 사용한 단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습니다.

▲ 경기교통공사 입지 선정, 도내 6개 자치단체 경쟁
경기도가 22일 경기교통공사 입지 심사를 위한 최종 발표회를 진행합니다. 이날 발표가 최종 입지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양주와 의정부, 파주 등 도내 6개 자치단체가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폐지 단가 하락… 생계 절벽 놓인 노인들
중국의 폐지수입 금지 정책 이후로 폐지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폐지 수거로 생계를 이어가는 노인들의 생활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폐지 수거 노인 수는 3600여 명으로 이들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이용훈 기자 yonghoon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