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영 일산서부경찰서 지능팀 경위

최근 코로나19에 의한 국민의 불안감에 편승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금리 정부지원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피해 사례를 보면 저금리의 정부지원금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는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속이고 상환금을 가로채는 수법이 대부분이다.

한 피해자는 “A은행에서 사용 중인 대출금이 있는데 신규로 정부지원금을 신청하면 계약위반이다. 채권추심팀을 근처로 보낼 테니 기존대출금을 현금으로 모두 상환하라”는 사기법에 속아 2000만원을 건네주는 피해를 봤다. 정부지원대출금은 채무나 신용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제도적 금융회사로부터 적정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이용하는 제도다.

정부지원금 대출 사기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금전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많다. '기존의 고금리로 사용하던 대출금을 저금리로 전환해볼까'라고 생각하다 피해를 보는 상황에 처하게 되므로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일단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보고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범인들은 어설픈 우리말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유창한 우리말을 구사하면서 사전 준비한 시나리오와 피해자의 반응을 보면서 적절한 멘트를 사용해 피해자들을 현혹한다. 게다가 내가 받은 전화가 보이스피싱이 의심스러워 은행이나 금융감독원(1332)에 확인해 봐도 이미 범인들에게 속아 휴대폰에 설치한 악성 앱 때문에 은행이나 금융감독원이 아닌 범인들에게 전화가 연결된다.

“아직도 그런 걸 당하는 사람들이 있나”라고 생각이 들 수 있으나 아직 내 차례가 오지 않았을 뿐 우리는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결코 안전할 수 없다. 일단 범죄가 발생하면 피해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힘들게 모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전화를 받는 그 순간순간 보이스피싱이라는 악마의 속삭임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을 스스로 보호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