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감소하는 추세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조정됐다. 교육부는 오는 21일부터 모든 학교의 등교수업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11일까지 유·초·중학교 등교 인원은 3분의 1 이내로,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에서 등교수업이 이루어진다. 사실상 등교횟수는 주 1~2회 정도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의 돌봄 공백에 대한 우려가 다시 학교와 학부모들의 고민거리가 됐다.

최근 인천·경기·서울 등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세 자리 숫자까지 증가하면서 학생과 교직원의 감염사례도 확산돼 현재 3단계에 준하는 원격수업을 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불가피한 조처이긴 하지만 일선 학교의 대책 마련이 간단하지 않은 문제가 됐다. 이미 대부분의 학부모가 가족돌봄휴가를 소진했고, 긴급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가정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맞벌이를 비롯한 저소득·한부모 가정, 코로나19 현장의 의료진 자녀 등에 대한 돌봄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돼야 한다는 중론이다.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돌봄 고충을 해결할 충분한 대책이 필요하다.

지난달 26일부터 교육청이 수도권 지역 전면 원격수업 전환에 따른 초등 긴급돌봄교실을 운영해 해당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준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그러나 맞벌이 부부가 자녀 돌봄을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사례도 빈번하다. 이들은 경제적으로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가족돌봄휴가제도의 연장과 확대도 필요해 보인다. 여전히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가정이 있는 만큼 교육당국은 돌봄 수용범위를 넓힐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지난 14일 오전 인천 미추홀구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기초생활수급 가정의 A군 형제가 돌봄교실을 따로 이용하지 않은 가운데 집에서 라면을 끓이다 불이 나 의식을 잃고 위중한 상태에 놓였다. 원격수업에 따른 학습격차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돌봄의 또 다른 제도 운영의 사각지대가 발견된 셈이다. 현재 인천 돌봄교실은 250여 초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급식도 제공하고 있다. 돌봄의 대상과 현실을 면밀히 파악해 돌봄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일은 교육당국의 우선 과제가 된 시대다. 더불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돌봄의 고충도 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