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8일 온라인 원탁회의 개최

경기도민이 UN이 정한 '제1회 푸른 하늘의 날'(9월 7일)을 맞아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 머리를 맞댄다.

경기도는 오는 8일 도민 100명이 화상으로 참여하는 '청정대기 경기도민 온라인 원탁회의'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원탁회의는 '모두를 위한 청정대기, 우리가 만드는 푸른 하늘'을 주제로 도민과 미세먼지 전문가들이 실시간 소통을 통해 생활 속 오염원을 이해하고 미세먼지 저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한 도민 100인과 시민단체 대표, 대학교수 등 미세먼지 전문가 5인, 엄진섭 경기도 환경국장이 참여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갖는다.

토크콘서트는 배귀남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장의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 대한 발제를 시작으로 유튜브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댓글과 질문을 올리면 전문가들이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엄진섭 경기도 환경국장은 “이번 원탁회의는 도민들과 소통을 통해 경기도의 환경현안을 서로 이해하고 제안하는 자리”라며 “비대면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민정책 참여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생활 속 미세먼지 실태를 점검하고 민간 정책참여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 운영'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실천단은 내년 3월까지 생활 속 오염원 점검을 통해 미세먼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새로운 정책 수립 방향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