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이어진 아스콘 공장 문제
주민과 업체 갈등해결 위해 구성
성과 없이 2년째 운영 멈춘 상태
▲안양 연현마을 옛 아스콘 공장 터.

 

안양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이전 문제에 대한 상생 방안을 찾고자 구성된 '4자협의체'가 아무런 역할을 못 하고 있다.

<인천일보 9월2일자 1면>

당초 아스콘 공장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마련됐지만, 아직도 공장 가동 여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4자협의체가 2년째 열리지 못하고 있어 상황이 원점으로 돌아갔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안양시에 따르면 2018년 9월을 끝으로 도와 시, 연현마을 주민과 아스콘 공장 운영 업체 등으로 구성된 4자협의체 운영이 멈췄다.

아스콘 공장 가동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과 조건적 가동을 주장하는 업체 간 입장 차이가 첨예하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4자협의체는 지금까지 관련 회의를 몇 차례 진행했다. 핵심은 수년째 이어진 주민과 업체 사이의 갈등 해결”이라며 “하지만 협의 과정에서 양측 주장이 너무도 팽팽하다는 문제가 뒤따랐다. 결국 4자협의체는 2년째 운영을 멈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급 발암물질이 나오면서 논란을 빚은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임 후 첫 민생현장 방문지로 선택해 주목받은 곳이다. 당시 현장을 둘러본 이 지사는 이후 '아파트 건설 등 공영개발을 하면 된다'며 해결책을 제안한 바 있다. 그러면서 공영개발 과정에서 공장 가동 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4자협의체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지역 주민과 업체 역시 4자협의체 운영을 통해 상생 방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2년이란 시간이 흘렀음에도 4자협의체의 성과는 사실상 전무한 실정이다.

현재 도와 시가 아스콘 공장을 이전하고 해당 부지에 친환경 시민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오는 2023년 마무리되는 탓에 업체 측은 이 기간 공장을 운영하겠다는 목소리를 낸다. 반면 지역 주민들은 공장 인근 초등학교 학생 안전을 위해서라도 결사반대 입장을 고수한다.

이처럼 양측 입장 차이가 팽팽하자 업체 측은 4자협의체를 통해 도와 시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갈등을 조정하는 게 4자협의체 역할인데 정작 아무런 움직임도 없다는 이유에서다.

업체 관계자는 ”4자협의체는 사실상 유명무실하다. 4자협의회를 통해 조금씩 양보하는 방안을 찾아보자고 말하지만 아무도 들어주지 않기 때문”이라며 “이를 건의하고자 도청을 찾기도 했다. 4자협의체를 만들어 놓고 정작 운영을 안 하는 도와 시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4자협의체가 갈등 조정 역할을 해야하는 건 맞다. 다만 원만한 회의를 위해선 사전 조율이 중요한데, 워낙 주민과 업체 간 입장 차이가 커서 제대로 된 진행이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 역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협의체를 운영하더라도 사실상 무의미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억대 소송' 휘말린 안양 연현마을 이재명 경기지사의 민생현안 1호인 '안양 연현마을 아스콘 공장 이전'을 주도한 지역 주민과 관련 지방정부, 시의원 등이 억대 소송에 휘말렸다.초등학교 인근 아스콘 공장에서 1급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이유로 공장 이전을 요구하자, 해당 업체가 집단 민원으로 매출 손실이 발생했다며 2억원의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낸 것이다.1일 연현마을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건강한 연현마을을 위한 부모 모임'에 따르면 지난 8월 모임 대표 A씨가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소장을 받았다. 아스콘 공장을 운영하는 B업체가 A씨가 경기도, 개점휴업 '안양 연현마을 4자 협의체' 재개 시동 경기도가 2년째 열리지 못한 '안양 연현마을 4자협의체' 재개에 시동을 걸었다.<인천일보 9월4일자 3면>현재 연현마을 내 아스콘 공장 재가동 문제를 둘러싼 억대 소송까지 진행되는 상황에서 향후 4자협의체가 이 같은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6일 도에 따르면 오는 8일 도와 안양시, 아스콘 공장을 운영하는 A업체 등이 만나 4자협의체 재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나눈다.도 관계자는 “그동안 4자협의체는 1급 발암물질인 '벤조a피렌' 검출된 아스콘 공장 가동 반대를 주장하는 지역 주민과 조건적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