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고위험군 제외 … 증상없을 땐 일상생활서 비말·덴탈 착용 가능”

코로나19 시대에 마스크는 생활의 필수 용품이 됐다. 비말 감염의 백신으로 불릴 정도다. 하지만 날씨가 더운 여름에 답답한 KF94나 KF80을 써야 하는지, 아니면 비말 일회용 마스크를 써도 감염을 막을 수 있는지 소비자들은 선택의 혼란을 겪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는 크게 2종류로 구분된다. 보건용마스크(KF94, KF80)와 비말 마스크(덴탈마스크, KF-AD마스크) 등이다.

보건용마스크인 KF94 마스크는 0.4μm 크기의 입자를 94% 차단하고 KF80 마스크는 0.6μm 크기의 입자를 80% 차단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0.2μm 이하로 작지만 5μm 이상의 침방울에 담겨 배출되기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면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하지만 무게가 무겁고 숨쉬기가 힘들어서 장기간 착용이 어렵고 불편감에 마스크를 만지면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 또 습기에도 취약해 비를 맞거나 땀이 나서 마스크가 젖으면 내부 필터가 손상돼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

덴탈마스크(수술용 마스크)와 KF-AD마스크(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0.6μm 크기의 입자를 55%~80% 정도 차단한다. 보건용 마스크 KF80과 비슷한 수준의 바이러스 비말을 막아낼 수 있고 무게가 가벼우며 숨쉬기가 편한 것이 장점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덴탈마스크와 KF-AD마스크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을 제외하고 증상이 없는 어린이나 성인이 일상생활을 할 때 착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