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코로나19 확진자 공개를 놓고 곤혹을 치르고 있다.

시청 본청에 근무하는 간부 공무원 A씨(50대ㆍ24번 확진자)가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다. <인천일보 2020년 8월23일자 온라인>

A씨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자차로 출근해 시청에서 근무했다. 지역의 식당과 당구장 등을 이용했다.

그러다 지난 21일 기침 등 몸에 이상을 느껴 지역 내 병원과 약국 등을 찾았다. 이후 지난 22일 양주시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나, 다음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러면서 시청이 발칵 뒤집혔다.

A씨가 지난 18일 부서 직원들과 회의를 한데다 접촉한 직원들도 상당수 있어서다. 더구나 접촉자가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했다.

그러나 시의 대응은 적절하지 못했다.

A씨의 동선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자 시민들은 시 행정을 비난하는 등 불안해했다.

오죽하면 청와대 국민청원에 '양주시청의 안일한 코로나 대응으로 시민들이 불편과 불안을 겪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양주시청 공무원들의 코로나 동선공개 미흡과 주먹구구식 일 처리로 인해 많은 양주시민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이러한 숨기기식 정보공개는 오히려 부정확한 소문들까지 유발시켜 시민들의 불편이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변의 다른 지자체는 확진자 관련 동선공개가 투명하게 이뤄져 해당 시민들이 코로나 확산에 관련 경각심을 갖는다"면서 "(투명한 정보공개는) 산발적인 감염상황에서 동선을 정확하게 파악해 자신이 검사 대상자 혹은 격리 대상자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주의하는 효과를 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주시의 경우 단지 접촉자가 모두 확인됐다는 이유만으로 동선을 일체 공개하지 않는다. 심지어 자세한 주소뿐만이 아닌 어떤 동(읍·면)인지도 공개하지 않는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24일 오후 2시 기준 청와대 청원글에는 1634명이 서명했다.

상황이 이러자 시는 뒤늦게 A씨의 동선을 공개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24일 긴급 담화문을 통해 “가능한 모든 사항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4일 A씨 가족 3명과 시청 직원 접촉자 50명은 모두 음성 결과가 나왔다.

시는 시청에 대한 소독작업을 완료하고 폐쇄했던 2층 사무실 업무를 재개했으며, 사무실에 대한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