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협 첫 회의 … 직접 정책 구상키로

군공항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학교 피해'에 학부모와 시민사회단체 등의 연대체가 나섰다. 직접 피해조사는 물론 정책까지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전국 최초의 움직임이다.

'군 항공기 소음 피해학교 지원 협의회'는 11일 도교육청 사일륙홀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협의회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제정된 '경기도교육청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주변 소음피해 학교 지원 조례'에 근거해 구성된 것으로, 군사기지 주변 소음 피해학교들에 대한 구체적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협의회는 빠르면 오는 10월부터 6개월 간 진행될 '군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 현황 실태조사'의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예산 3억여원을 투입해 서수원 지역 소음피해 실태를 조사하며, 이를 토대로 정책 방향을 정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도교육청의 설문조사 결과, 수원지역 57개 학교가 수원과 화성에 걸쳐있는 군공항에 이·착륙하는 전투기로 소음피해를 받는다고 호소한 바 있다.

협의회는 군공항 인근 지역 정치인과 도교육청 관계자, 외부전문가, 시민단체 및 지역 학부모 등 21명으로 구성된다.

특히 소음피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운초등학교와 조원고등학교 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 학부모회장 등 학부모가 직접 정책 방향을 구상한다.

군공항이 위치한 수원과 화성지역은 그간 전투기 소음으로 고통을 호소해 왔다. 학교도 마찬가지로, 6개 학교가 '극심한 소음수준'인 85~90웨클(WECPNL·항공소음단위)에 해당한다.

범위를 75웨클 이상으로 넓히면 수원 24개교, 화성 8개교 2만명에 가까운 학생이 소음피해에 노출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교육부와 보건당국이 에어컨 사용 시 학교 창문을 열어두라고 권고하고 있으나, 이들 학교는 창문을 열면 수업 자체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황대호(민주당·수원4) 의원은 “소음피해 학교 아이들은 난청에 시달리고, 급발진 소음에 놀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어 유소년기 정서발달에 악영향을 받고 있다. 선생님마저 소음피해를 호소해 근무지를 이동하는 경우가 잦다”며 “종합적인 지원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나아가 소음피해 지역 학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정책 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