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의회 정문영 의장을 비롯해 박인범 부의장, 김승호, 정계숙 의원이 10일 기자실에서 지난달 제296회 임시회에서 국가산단 조성 관련해 ‘시-LH 사업시행 협약 및 의무부담 동의안’을 부결했던 이유로 입장을 바꿔 원안을 가결하게 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박인범 부의장은 입장문을 통해 “주한미군 기지가 이전하는 평택은 천문학적인 국가 예산을 들여 지원하는 반면 70년 안보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은 천대받고 있다”며 “시민 모두가 궐기해 대정부 투쟁을 벌인 끝에 안보 희생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상패동 국가산단 조성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준공 후 3년 내 미분양 산업용지를 동두천시가 100% 매입한다는 LH 협약안의 의무조항이 과연 70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시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아니라며, 정당한 보상을 받아내기 위해 4명 의원은 협약안에 반대 주장한 것이며, 그러나 국가산업단지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재정이 열악한 동두천시 살림을 염려했다.

또 시가 떠안게 될 미분양 산업용지 매입 비율을 100%에서 7대3 비율로 낮추고 그것이 불가하다면 토지매입 유예 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토록 재협상을 해보라는 의견으로 부결했다.

박 부의장은 “지난달 부결과 오늘의 가결도 모두 다 시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으로 국가산단을 조성하기 위한 고심 어린 결정”이라며 “국가산단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동두천시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국가산단을 만들겠다는 4명 의원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동두천=김태훈 기자 thkim6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