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노총, 7차 노사협의회 결렬
대상·내부평가 급여제 놓고 입장차

노조 “강압적 태도의 차별적 논의”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고용을 언급하며 시작된 '120미추홀콜센터 정규직화'가 노사 협의에서 벽에 부딪혔다. 시는 콜센터 복지 개선안을 테이블에도 올리지 못한 채 콜센터 노동자에게만 인천 최초로 내부 평가로 급여를 주겠다는 정규직 방안을 고수하고 나섰다.

시와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은 지난 6일 열린 미추홀콜센터 정규직화 방안을 논의하는 '7차 노사전문가 협의회'에서 다음 회의 일정을 정하지 못했다고 9일 밝혔다.

노사의 입장 차는 크게 2가지이다. 정규직 전환 대상, 콜센터 적용 임금 체계 등이다.

시는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실적 및 민간위탁 정책추진방향'의 발표 일인 지난해 2월27일을 기준으로 전환 대상을 정한다는 안을 내놨다. 이는 시가 미추홀콜센터 직고용을 공식화한 날짜인 올해 1월20일보다도 1년여 앞서는 날짜다. 지난달 남동구 민원상담 업무를 위해 고용된 계약직 노동자 5명을 포함해 최소한 10여명이 전환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여기에 시는 연중무휴인 미추홀콜센터를 하루 8시간 근무(휴게시간 제외)라는 일반 공무직 근무 체제 전환을 추진 중이다. 이틀마다 하루걸러 일하던 야간 전담 노동자 모두 주5일 근무로 바꿔야 하는 상황이다.

시는 70여 명에 이르는 콜센터 노동자에게만 내부 평가제도를 도입해 급여를 별도로 지급하는 '직무급제' 도입안을 제시했다. 현재 인천 공무직 근로자 모두 '호봉제'가 적용돼 근속연수에 따라 급여가 지급되고 있다.

120미추홀콜센터 노조가 소속된 민주노총 측은 시의 직고용 안이 차별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황윤정 민주노총 인천지역노조위원장은 “시 측 위원 다수는 자신들의 소관이 아니니 제시안을 따르라는 강압적인 태도로 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전까지는 직영 콜센터 전환에 의의를 두고 합의에 노력해왔으나 더는 받아들일 수 없는 차별적 논의가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협의회에서 콜센터 노동자들의 복지 증진 방안은 논의되지 않는 것도 주요 문제로 꼽힌다. 현재 미추홀콜센터에서는 상수도와 같은 시정 민원은 물론 동·미추홀·연수·남동·연수구 등 기초 지자체 상담 업무까지 도맡으면서, 연중 무휴로 24시간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해 6월 인천시의회 시정질문에서 “120미추홀콜센터가 시정홍보와 소통에 있어 최일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처우가 실질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으로 (직고용화를) 검토할 것”이라 선언한 바 있다.

시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정규직화를 위해 합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으나, 논의 중인 정규직화 안건에 있어서는 물러서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 시민봉사과 관계자는 “직무급제 도입을 제안한 이유는 콜센터 상담사 업무 자체가 전문성이 필요하지 않은 업무이기 때문이다. 인천서는 최초 도입되나 수원·대구 등에서 이미 시행 중”이라며 “정규직화 대상은 고용노동부에 대해 질의해 세부 내용을 확정할 것이며, 복지 증진 방안은 정규직화 협의회와는 별도로 논의할 사안이라 본다”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