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가 대학 측의 허위입학생 모집과 관련한 교직원들의 징계 부당성 등을 외부에 알린 교수들에게 연구실을 비워줄 것을 통보해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천일보 7월31일자 19면>

5일 김포대 등에 따르면 지난 7월27일 대학사무처는 A씨 등 9명의 교수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비품과 기자재 회수를 하고 지난 2일까지 연구실을 비워달라고 통보했다.

이 문자는 A교수 등이 이사장과 총장이 허위신입생 모집책임을 교직원들에게 떠넘기려 하고 있다며 징계철회와 이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이후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A교수 등은 “소청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연구실을 비우라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은 학교 운영상황을 외부에 알린 데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학교 인사위원회와 법인이사회는 이들 교수에 대해 중징계를 의결한 지난 7월14일 교원징계위원회의 의결 요구서를 인용해 7월27일을 징계처분일로 A씨 등에 대한 해임을 의결했다.

허위 신입생 입학과 자퇴처리에 따른 납부된 등록금 환불로 인한 회계질서 문란과 신입생 충원율 허위 정보공시로 인한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이 중징계 사유다.

입학서류 조작 등으로 인한 대학 이미지 실추와 품위손상, 징계위원회 불참도 해임 사유로 꼽았다.

대학 관계자는 “해임을 결정한 인사위원회가 27일을 징계처분일로 정해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며 “해임으로 이들이 출근하지 않는 상태에서 교재사용과 공간 확보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포대는 신입생 충원업무가 끝나고 지난 3월30일 교무회의에서 학과 모집중지와 관련한 논의 과정에서 한 참석자가 허위신입생 모집 문제를 지적하자 총장 지시로 감사에 나서 교직원 26명을 중징계하고 A씨 등 9명을 해임했다.

한편, 춘천지검 원주지청은 교육부 진단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 가족 등을 허위 입학시키고 등록금까지 대납한 뒤 평가 뒤, 자퇴시키는 방법으로 입학생을 부풀려 교육부에 보고한 상지영서대학교 총장 등 교수 15명을 지난 6월 30일 위계공무집행방해와 업무상횡령으로 기소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대 허위신입생 모집 무마, 꼬리자르기 징계” 김포대학교의 허위 신입생 모집과 관련한 교수 등의 무더기 징계를 놓고 학교 비리 무마를 위한 꼬리 자르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지회가 교육부의 특정감사와 대학 이사장과 총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지회와 교수협의회는 29일 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 측의 이번 징계는 대학본부의 정책에 협조해 신입생을 충원하는데 협조한 교직원들에게만 모든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며 “학교의 조직적인 입시비리에 대해 책임을 전가하는 이사장과 총장 퇴진을 위한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 김포대 교직원 무더기 징계 '학습권 훼손' 우려 조직적인 입시비리 꼬리 자르기 논란이 제시되고 있는 김포대학교의 허위신입생 모집과 관련한 교직원 무더기 징계가 부실수업에 따른 학습권 훼손으로 이어질 우려를 낳고 있다.<인천일보 8월6일자 6면>2학기 개강을 앞두고 일부 학과의 경우 이 징계 결정에 따라 전임 교수 없는 수업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12일 김포대와 교수 등에 따르면 2020년도 허위입학과 관련해 김포대는 자체 특별감사를 통해 7월27일부로 교수 9명을 해임하고, 17명을 정직 처분했다.학과별 해임 교수는 사이버보안과 3명, 산업안전환경계열 2명, 전기자동차와 정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