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내년 3월부터 운영
육식거부 학생 인권보호 기대
기후위기 대응 교육 병행 실시

인천지역 학교들이 채식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채식 급식 선택제를 내년부터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5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3월부터 인천에서 채식 선택 급식제를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교로부터 신청을 받거나 학교를 지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범 운영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추이를 본 뒤 향후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학교 급식은 육식 위주다. 육류 비율이 높은 급식 공급을 위한 공장식 축산은 탄소 배출과 환경 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시 교육청은 대량 살상되는 수많은 동물과 이로 인한 환경 파괴를 막는 한편 최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종교를 이유로 육식을 거부하는 학생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채식 위주의 급식 식단 변화를 구상하게 됐다.

채식 식단을 주 1회 운영할지, 한 달에 2회씩 운영할지 등은 향후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확정해 나간다.

시 교육청은 채식을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할 경우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기후와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식 급식을 비롯한 햇빛 발전소 설치, 제로 에너지 학교 운영 등을 추진하기 위해 시 교육청은 지난 4월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과 간담회를 갖고, 기후위기 관련 정책 수립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도 지난 6월 채식 선택제를 도입하고, 환경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생태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의 '생태전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20~2024)을 발표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그간 많은 학교에서 채식 급식을 시도해왔지만 학생들이 육류를 선호하면서 자리 잡는 데는 실패했다”며 “채식 선택제를 운영하기에 앞서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학생 교육을 진행해 공감대를 형성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