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과천시장이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 등에 4000여 가구의 공공주택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해 정부의 “일방적인 조치”라고 반발하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전협의가 있었다”고 주장해 진위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4일 오후 JTBC 방송국에 출연해 “당연히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한다.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과천시가 정부과천청사 앞 유휴지에 공원이나 R&D센터 등을 유치하고 싶은 바람이 있어서 그러는 것 같은데 다 담지는 못하겠지만 최대한 담아내도록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종천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과천 정부청사 부지 공공주택 공급 계획에 대해 말할 기회조차 가져보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김 시장은 이번 주 휴가 중인데 지난 7월31일 오후 늦게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이 할 얘기 있으니 다음 주에 보자고 해 3일 오후 3시 세종시로 내려가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과 회의했고, 이때 정부과천청사 공공주택 공급계획을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공공주택 공급 계획을 처음 듣기 전인 이날 낮 12시 지역구 국회의원이 정부청사부지에 공공주택 공급계획이 있다는데 아는 것 있느냐고 물어서 아는 바 없다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저녁 과천시로 올라와 간부들과 회의하면서 오전 7시30분에 당정협의가 있었다는 사실을 언론보도 등을 통해 확인하고 4일 새벽 국회의원회관에 가서 기다렸으나 말할 기회도 못 잡은 채 당정협의라는 형식으로 발표됐다고 주장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