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해제 후 부동산 거래 증가세
주택법 미적용 건물 건립 자유로워
주민 “난립 우려 … 대책 마련” 요구
지역 고유특성 보존 필요성 제기도
▲ 지난해 4월 재개발이 해제된 중구 유동 일대에 각종 건물과 도시형생활주택 난립 움직임으로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4일 인천 중구 유동 일대 모습.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15년 만에 재개발 구역에서 해제된 인천 도원 정비구역의 난개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도시재생을 목표로 희망지 사업에 동참 중인 주민들은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4일 중구 등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재개발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중구 유동 도원 정비구역 일대는 인천시의 '2020 더불어 마을 희망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마을 주민들은 유동이 과거 월남전 참전자들이 양옥집을 짓고 거주한 월남촌이었던 점을 고려해 '월남촌 사랑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에 공모했다.

희망지 사업 대상 마을은 인천시로부터 8500여만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주민들은 1년간 도시재생 관련 역량 강화 교육 등을 통해 더불어 마을로 선정되기 위한 준비 단계를 거친다. 이들은 도시재생을 통해 주거환경뿐 아니라 오랜 시간 재개발 문제로 갈등이 컸던 주민 관계가 개선되길 바라고 있다. 마을 내 공간을 임대해 사랑방을 조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재개발 해제 이후 주택 가치가 하락한 틈을 타 빌라와 도시형생활주택, 상가건물 건립을 목적으로 한 부동산 거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주민들은 최근 마을에 있는 한 교회가 건물을 팔고 이전한 부지에 12층 규모 요양원 건립이 계획됐다고 전했다. 지역 일부가 일반상업지구로 묶여 있어 주택법 적용을 받지 않는 건물 건립이 자유로운 편이다.

주민 A씨는 “긴 싸움 끝에 재개발이 해제돼 주민들이 편히 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줄 알았는데 건물 난립이 우려된다”며 “도시재생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주민들의 계획과 달리 주차와 쓰레기 처리 문제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무분별한 개발을 막는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려 보존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심영섭 월남촌 사랑마을 주민대표는 “난개발이 걱정되긴 하지만 막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는 현실”이라며 “재개발 때문에 도로 정비나 간판 개선 지원조차 받지 못했다. 월남촌이었던 마을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주민들이 살기 좋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원도심 쇠록 촉매, 도시정비사업] 3. 사업 실패…고통의 시작-도시재생에 애쓰는 인천시…노후주택에 애타는 주민들 인천시는 정비구역 해제 지역들의 노후화 문제를 '도시재생'으로 풀어보려 하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인천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1월 기준 인천 내 95개 정비구역 해제 지역 중 도시재생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했거나 추진 예정인 구역은 17곳에 불과하다.도시재생 사업은 그간 전면철거 방식으로 진행된 도시정비 사업과 달리 공동체를 파괴하지 않고 기존 지역 특성을 최대한 살려 도시 발전을 꾀한다는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된다. 2013년 도시재생특별법 시행과 함께 인천시 역시 도시재생 관련 자체 사업과 국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