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지역의사법 발의 상임위 회부
법안 통과땐 의대 신설 및 정원 증원 가능

89명에 불과한 인천 의대생에 대해 '지역의사제' 도입으로 인력 확보 가능성이 커졌다. 한반도 관문도시이자 전국 특·광역시 중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역 특수성이 무시된 인천의 형편없는 의사 수를 늘려 낙후된 의료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절호의 기회라는 게 지역의 목소리이다.

국회는 2일 '지역의사법'이 의안 발의돼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보건복지위에 회부됐다고 밝혔다.

'지역의사법'의 주요 내용은 '지역의사선발전형'을 도입해 해당 전형으로 합격한 자에게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시·도지사가 장학금을 지급할 수 하고,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해 의사면허를 받은 후 졸업한 대학이 있는 지역 내 보건복지부장관 지정 의료기관에서 10년의 의무복무 기간을 갖도록 하는 내용이다.

인천이 주목할 것은 이 법안의 제4조인 '지역의사의 선발과 양성 등'이다. 이 법안은 “지역의사의 양성을 위하여 수도권 대학의 입학정원을 증원하는 경우 '수도권정비계획법' 제18조에 따른 총량규제에 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이다. 수정법에 막혀 옴짝달싹할 수 없던 인천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인천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 2명에 못 미치는 1.7명으로, 7대 특·광역시 중 6번째이다. 인천지역 의대는 인하대 49명, 가천대 40명 등 89명에 불과한 정원 50명 미만인 과소의대이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분석한 연도별 인천지역 의료이용통계를 보면 매년 약 4만명씩 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인천시민들의 지역 의료기관 이용 인원은 263만4421명이다.

<표 참조>

인천의 지역의사제 필요성은 타지역보다 높다. 최근 백령도에서는 산모가 음주운전 차량에 치였지만 현장 의료인이 없어 골든타임을 놓쳐 아까운 목숨을 잃는 등 168개 인천의 섬 지역 의료 공백은 심각한 수준이다. 여기에 인천항과 인천공항 등 한반도 관문으로 각종 전염병 유입은 물론 대형 재난 사고에 노출돼 있지만 해당 종합병원은 전무하다.

하지만 수십 년 인천 염원인 의료 서비스 증설은 지난 2009년 약학대 정원 40명 증설 당시 지역 대학의 출혈 경쟁만을 남겼고, 인천대는 국립대법인화 후 의대 증설 요구에 수정법 등 정부 방침에 막혀 미완으로 끝났다.

'지역의사법'을 공동 발의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미추홀구갑) 의원 측은 “수도권 중 인천·경기지역의 지역의사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며 “타 지역보다 열악한 인천의 의료 체계를 제대로 확립하고 한반도의 관문 도시인 인천의 특수성을 감안해 인천의 지역의사제 도입 필요성을 심도 있게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이주영·김원진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대학들 '지역의사제' 도입 반색 인천지역 대학들이 '지역의사제' 도입에 따른 인력 확보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의료 파업을 앞둔 만큼 정부 정책의 실효성을 따지며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인천지역 의과대 정원은 인하대 49명, 가천대 40명 등 89명에 불과하다. 이들 대학은 정원 50명 미만인 과소의대로 지역 의료 인력 양성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인천일보 8월3일자 1면>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회부된 '지역의사법'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인천 의료인력 확대를 원천 봉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