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대부남동 불법 난무]

업체 껴 구매한 건축 승인 땅
알고보니 미승인 저수지 황당
인근 준공 전 이사·물 절취도
업체 “계약 당시 미승인 설명”
▲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의 한 전원주택 단지(왼쪽)가 한창 조성 중인 가운데 일부 주택이 준공승인과 상하수도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불법으로 이용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건축 승인이 난 땅이라 했는데 저수지라니, 이건 '사기 분양'이죠.”

안산시 대부도 일대 한 전원주택단지. 이곳은 분양 이전부터 은퇴 이후 '제2의 삶'을 꿈꾼 시민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주민들이 남의 상수도 물을 빼앗아쓰는 등 '불법 천지'가 됐다. 왜일까.

화성시 새솔동에 사는 하모(53)씨는 정년퇴직 이후를 계획했다. 일에 치이며 살고 있던 하씨에게 은퇴 시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다.

하씨는 상대적으로 한적한 안산시 대부남동에 거처를 마련하기로 하고, 지난해 11월 한국도시주택이라는 업체와 1필지 매매계약을 맺었다. 이 회사는 부동산 매매와 주택을 짓는 업체다. 건축 승인이 난 '대지'라고 하기에 빠르게 결심한 것이다. 지난 2월엔 추가로 1필지를 더 계약했다.

하지만 하씨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알고보니 해당 토지가 건축허가가 나지 않은 저수지였다. 하씨는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그런 식으로 팔았으니, 황당할 수밖에 없다”면서 “업체에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는데 답도 듣지 못했다. 경찰에 고소 및 고발할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안산시는 6월 대부남동 일대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였다. 하씨처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승인이 난 토지로 알고 계약한 시민이 시에 감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7필지가 불법으로 매립돼 있었다. 7필지에 대해 한국도시주택과 계약을 맺은 시민들은 모두 하씨처럼 속은 것이다.

한국도시주택의 문제는 더 있었다. 한국도시주택은 지난 2018년부터 펜션 및 주택을 조성하는 '마레펠리체Ⅱ'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집 10채 중 6채만 준공됐고, 4채는 사용 승인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준공되지 않은 집 4채에선 불법으로 기존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이용하는 황당한 일까지 일어났다.

주민 A씨는 “현재 준공 완료도 되지 않은 집에 일부 사람이 사전입주로 들어와 비정상적으로 상수도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도시주택은 일부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한국도시주택 관계자는 “계약 당시 건축 승인이 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계약자들과 충분히 얘기했었다”면서 “현재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지속 추진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준공이 되지 않은 사람들은 계약 일자에 따라 입주해 있는 상태로 상수도를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데, 승인이 나는 대로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산시, 대부남동 불법행위 2년동안 파악도 못했다 안산시가 대부남동의 한 전원주택단지에서 준공 전 사전입주를 하고 상수도를 몰래 끌어다 쓰는 등 각종 탈법이 횡행하고 있지만 2년여 동안 전혀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인천일보 7월31일자 19면>문제의 주택단지를 조성한 업체는 인근의 저수지를 건축허가 없이 매립하는 등 막무가내식 불법행위를 일삼고 있다.2일 안산시와 주민 등에 따르면 대부남동 전원주택단지에선 2018년부터 일부 사용 승인이 나지 않은 집에 주민들이 사전입주를 한 상태다. 올해까지 2년여 동안 사전입주를 한 가구는 6세대다.부동산 개발업체인 '한국도시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