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전원주택생활 꿈은 악몽이 됐다
은퇴 후 전원주택생활 꿈은 악몽이 됐다
  • 최인규
  • 승인 2020.07.30 19:26
  • 수정 2020.07.30 19:38
  • 2020.07.31 인천판 18면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대부남동 불법 난무]

업체 껴 구매한 건축 승인 땅
알고보니 미승인 저수지 황당
인근 준공 전 이사·물 절취도
업체 “계약 당시 미승인 설명”
▲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의 한 전원주택 단지(왼쪽)가 한창 조성 중인 가운데 일부 주택이 준공승인과 상하수도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불법으로 이용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건축 승인이 난 땅이라 했는데 저수지라니, 이건 '사기 분양'이죠.”

안산시 대부도 일대 한 전원주택단지. 이곳은 분양 이전부터 은퇴 이후 '제2의 삶'을 꿈꾼 시민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주민들이 남의 상수도 물을 빼앗아쓰는 등 '불법 천지'가 됐다. 왜일까.

화성시 새솔동에 사는 하모(53)씨는 정년퇴직 이후를 계획했다. 일에 치이며 살고 있던 하씨에게 은퇴 시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다.

하씨는 상대적으로 한적한 안산시 대부남동에 거처를 마련하기로 하고, 지난해 11월 한국도시주택이라는 업체와 1필지 매매계약을 맺었다. 이 회사는 부동산 매매와 주택을 짓는 업체다. 건축 승인이 난 '대지'라고 하기에 빠르게 결심한 것이다. 지난 2월엔 추가로 1필지를 더 계약했다.

하지만 하씨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알고보니 해당 토지가 건축허가가 나지 않은 저수지였다. 하씨는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그런 식으로 팔았으니, 황당할 수밖에 없다”면서 “업체에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는데 답도 듣지 못했다. 경찰에 고소 및 고발할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안산시는 6월 대부남동 일대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였다. 하씨처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승인이 난 토지로 알고 계약한 시민이 시에 감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7필지가 불법으로 매립돼 있었다. 7필지에 대해 한국도시주택과 계약을 맺은 시민들은 모두 하씨처럼 속은 것이다.

한국도시주택의 문제는 더 있었다. 한국도시주택은 지난 2018년부터 펜션 및 주택을 조성하는 '마레펠리체Ⅱ'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집 10채 중 6채만 준공됐고, 4채는 사용 승인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준공되지 않은 집 4채에선 불법으로 기존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이용하는 황당한 일까지 일어났다.

주민 A씨는 “현재 준공 완료도 되지 않은 집에 일부 사람이 사전입주로 들어와 비정상적으로 상수도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도시주택은 일부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한국도시주택 관계자는 “계약 당시 건축 승인이 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계약자들과 충분히 얘기했었다”면서 “현재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지속 추진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준공이 되지 않은 사람들은 계약 일자에 따라 입주해 있는 상태로 상수도를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데, 승인이 나는 대로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흥기 2020-09-07 00:34:58
범하건설 업체대표께서 연락와서 댓글 부담되니 삭제해 달라고하여 내집상황이 어떤지 아냐고 물어보니 ..삭제안하면 소송한다고 합니다.무서워서 살기 겁나네요.이래저래 강하게 난리친 사람들한테는 보상처리 해주고 약한 사람한테는 소송이라니 참 재미있네요.여러분들 제발 이런 업체에 휘말리지 마시고 즌변,업체정보 상세히 알아보시고 신중히 결정하셔서 저처럼 이런일 없길 바랩니다.소송 결과는 꼭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객 2020-08-20 11:45:25
인천 행정구역이 아니여서 안산은 그냥 손 놓고 있네요.
지나가면서 전원주택이 부러웠지만 땅 사기는 어떻게 할수가 없네요.

사기조심 2020-08-20 11:41:31
한국토지주택 누가보면 나라에서 하는줄 알겠다. 대충 알아보고 검색하니깐,
사기로 땅 파는 곳이네요. 요즘 사기꾼들이 중고차에서 땅매매로 옮겼다고 하던데
법으로 처벌이 힘들다고 하니 다들 조심하세요.

대부도주민 2020-08-20 11:33:50
진짜 나쁜사람들 입니다. 대표가 사기꾼!!!!

안흥기 2020-08-14 18:27:54
불법으로 시작한 사람들..집 짓는 수준도 엉터리. 이번 장마때 거실 잠길 정도로 누수 되었는데 업자는 나몰라라 입니다.업체 정보 공개하니 다른분들 피해 없길 바랍니다. 대부도내 범하,호감건설(구**,최**대표)
입니다.진짜 은퇴후 꿈 싹 사라지게 만든 업체입니다.기자님 오늘 사무실에 실태를 알리고자 전화번호 남겼으니 후속 기사 부탁드립니다.010.4270.7458안흥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