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지 용역 중간보고회서 중구·연수구 주민 한목소리
항만 배후시설인 송도 화물주차장 대체부지 선정을 놓고 인천 중구와 연수구 주민들이 '민민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대책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인천시와 연수구는 28일 연수구청에서 '인천시 화물차 주차장 최적지 선정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앞서 인천항만공사(IPA)가 송도 9공구 아암물류 2단지에 600대 규모의 화물차 주차장을 조성하는 계획이 주거환경 침해 등을 이유로 주민 반대에 부딪히자 대체부지를 찾기 위한 용역이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수행하는 ㈔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진행과정을 보고하고 인천시 화물차 관련 현황을 공유했다. 지난 4월 기준 30대가 넘는 화물차가 인천신항 일대 도로변에 불법 주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이 내놓은 의견조사 결과 시민과 운수종사자들은 선광종합물류 부지와 학익 에코파크 부지, 석탄부두 부지, 기타 시유지 등을 대체부지로 제안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중구 주민들은 선광종합물류 부지 등을 대체부지로 검토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태호 연안동 발전협의회장은 “이미 연안동 주민들은 항만으로 인해 50년간 피해를 입었다”며 “대체부지를 특정 지역으로 몰아가 민민갈등을 낳는 구조로 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미래 지향적인 대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송도 주민들 또한 민민갈등을 우려하며 또 다른 주민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8공구 주민 A씨는 “주거지 인근을 주차장 대체부지로 선정하면 50년을 고통 속에 산 중구 주민들의 피해가 반복되는 것”이라며 “어느 지역 주민에게도 피해 주지 않는 방향으로 대체부지를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인천 화물연대 관계자는 “인천 화물차 등록 대수는 부산의 절반도 안 되지만 불법 주차 단속률은 4배가 넘는다”며 “화물차가 시민 안전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점을 고려하고 주차장을 물류단지 내에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용역의 목적은 화물차 주차장으로 인한 피해를 다른 지역으로 전가하려는 게 아니다”라며 “주민과 화물연대 등 서로가 한 발짝 양보하는 마음으로 추진된 용역이 적합한 대체부지를 찾는 방향으로 원활히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용역은 오는 10월 준공되며 인천시 해양항만과 주관으로 최종보고회가 열릴 예정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