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간부회의서 공정성 강화 등 주문
경기도 2020년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청
경기도 2020년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청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법원 판결 이후 가진 경기도 첫 확대간부회의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이 지사는 이날 회의 서두에서 “지옥에서 되돌아온 것 같다”는 심경을 밝힌 뒤 도정의 공정성 강화 확대를 주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사실 (경기지사) 위치가 불안해졌다 싶으면 업무 진척도 안 되고 어수선하기 마련”이라며 “그런데 지난 2년 동안 우리 도에는 그런 게 없었다. 이는 도와 도민에 대한 애정을 가진 간부 및 일선 공무원들의 헌신이 있기 때문”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리얼미터 조사에서 도에 대한 만족도가 수도권에선 처음으로 1등을 차지했다. 만족도가 50%를 넘기기 쉽지 않은 데 무려 71%를 넘어선 것은 도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배려한 정책을 추진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며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공정’이라 할 수 있다. 공정한 가치와 질서를 유지하는 건 공직자의 사명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열심히 하자”고 덧붙였다.

이처럼 공정을 강조한 이 지사는 이날 건설산업 공정성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공공입찰 페이퍼컴퍼니’ 사전단속 제도를 다른 분야로 확대하라고 전 실국에 주문했다.

꼼수를 활용해 부정행위로 이득을 취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준비하자는 취지에서다.

이 지사는 “지난해 10월 공사 수주만 노리고 가짜 회사를 설립해 입찰을 따내는 것을 막고자 도입한 이 사업은 현재 잘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빠져나가는 행위에 대한 두 번째 대책이 필요할 때”라며 “‘걸리면 망한다’라는 인식뿐 아니라 실제로도 망하게 해야 한다. 이에 건설 쪽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농정해양국 등을 비롯해 모든 부서가 페이퍼컴퍼니 문제에 대해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도가 도내 노동자 보호를 위해 도입한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강화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현재 도는 38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이후 노동자 안전을 위해 노동안전지킴이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 지사는 “노동 환경 개선 역할을 하는 노동안전지킴이가 현장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사업주들로부터 쫓겨나는 등의 일이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규식 도 노동국장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직접 노동안전지킴이 일일 체험에 나선다면 인식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회의에선 물이용부담금을 올리기 위한 준비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지사는 “도내 일부 지역이 낮은 물이용부담금으로 피해를 보고 있기에 증액을 공개적으로 제안하고 싶다”며 “환경부 등에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할 수 있도록 해당 부서가 관련 내용을 준비하길 바란다. 또한 최근 논란인 수돗물 유충 관련 문제가 확산하지 않도록 비상 체제 운영 등 힘써달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경기지사 '대권정치' 시동거나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법원의 무죄 취지 판결 이후 거침없는 정책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부의 지지율 하락에 영향이 큰 부동산 분야의 정책을 두고 당·청과 거리를 두거나, 자신의 정책 전국화 등 자기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이 지사는 19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서울 핵심 요지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를 훼손하는 방식보다 도심 재개발, 도심의 용적률 상향, 경기도 일원의 신규택지 개발 등을 통해 공급을 늘리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내놨다.이는 그린벨트 훼손을 통한 공급확대 방식은 재고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