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고양시의회 하반기 원 구성 부의장 선출을 두고 미래통합당 의원들 간 내부분열이 감정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고양시의회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이규열·김완규·심홍순·엄성은·박현경 의원 등 5인)은 지난 16일 이홍규 부의장과 손동숙 통합당 대표를 경기도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를 결정하고 제명을 요청하는 당원 징계요청서를 경기도당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대위는 “이 부의장과 손 대표를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 제20조 ‘정당한 이유 없이 당명에 불복, 당원으로서 의무 불이행과 당의 위신 훼손’을 이유로 초고 수위의 중징계를 경기도당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통합당은 의원 총회를 통해 부의장 후보로 선수 의원을 단독 추대하기로 결정, 만일 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을 시 부의장직을 받지 않는 것으로 당론을 채택했다”며 “그러나 손 대표는 각 당 대표의원들과의 협의 과정에서 ‘우리 자력으로는 더 이상 후보를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는 등 당론과 배치되는 발언을 통해 혼란과 분열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 부의장에 대해서는 “통합당 의총에서 이미 당론으로 결정된 선수 후보의 약점이 담긴 기사를 직접 읽는 등 같은 자당 의원으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며 “민주당 찍어준 17표에 의해 선출된 부의장직도 주저 없이 수락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손동숙 대표는 “도당에서 윤리위원회가 열리면 사실확인 등 모든 것이 밝혀질 것”이라며 “절차에 맞춰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홍규 부의장은 “당내 문제로 입장표명 등 언급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