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행안부 조건부 동의
이달중 관련 조례안 상정

추진 2년 만에 … 하반기 출범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출처=경기도

민선7기 경기도 환경정책의 핵심 역할을 맡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가칭)'이 추진 2년 만에 설립된다. 최근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끝냈고, 이달 중으로 관련 조례도 상정한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행안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심의위원회는 지난 3일 도의 환경에너지진흥원 설립계획을 심의하고 '조건부 동의' 의견을 냈다.

보완사항은 ▲2단계(2023년) 이후 62명 인력에 대한 재검토 및 근거 제시 ▲녹색환경연구센터, 에너지 재단 등 지역 내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 ▲민간의 관련 재단·대학·연구소·센터 등과 인력 교류·초빙·매트릭스 파견 등 추진 ▲환경·에너지 기능을 강화한다면 다른 기능에서 줄일 부분은 없는지 경기도 행정조직 전체(산하기관 포함)를 대상으로 조직진단 권장 등이다.

도는 행안부의 보완사항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

행안부의 동의로 진흥원 설립은 마무리 단계만 남았다. 도는 이달 중 경기도의회에 진흥원 설립·운영 조례안 상정하고, 진흥원 정관 및 제반규정 마련, 설립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한다.

하반기에 출범하는 진흥원은 미세먼지 대응 및 기후변화, 폐기물, 생활환경 안전 등 경기도 환경정책 전 분야에 걸친 정책 집행기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진흥원은 경기도에너지센터,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 물산업지원센터, 환경교육센터, 기후변화교육센터, 업사이클플라자 등 도내 6개 환경 관련 기관이 통합하는 기관이다. 조직은 1본부 2센터 1실 51명 체제를 2022년까지, 그 이후부터는 2본부 2센터 1실 62명로 운영한다.

도 관계자는 “외부기관에 위탁 시행되고 있는 환경 및 에너지사업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담기관 설립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진흥원이 설립되면 정책이슈에 보다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환경 개선과 도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