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보전위 '전면 재검토' 입장 배제
갯벌훼손 많은 노선 의견서 제출 예정
송도주민 민원도 제외돼 진통 전망

환경 훼손 논란에 직면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노선에 대해 인천시가 '전면 재검토'를 제시한 습지보전위원회 의견 대신 '원안 추진' 입장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최근 관련 부서 회의 끝에 송도국제도시 주민 민원과 환경단체 반발이 제기된 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계획 노선의 '원안 추진' 입장을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이런 내용이 담긴 의견서를 조만간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원안 추진 입장은 지난달 시 습지보전위원회가 전략환경영향평가 공람 과정에서 '전면 재검토' 의견을 제출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수도권 제2순환선 인천~안산 구간은 전체 19.8㎞ 가운데 14.57㎞가 해상 교량으로 건설되는데, 해양수산부 지정 습지보호지역이자 국제협약인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송도갯벌을 관통한다.

특히 5개 노선안 중에서 송도갯벌 훼손 면적이 가장 넓은 현재 안이 결정되면서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시 도시재생건설국 관계자는 “습지보호지역 지정과 람사르습지 등록 이전에 고속도로 건설 계획이 수립됐다”며 “대체 습지 등을 통해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습지보전위가 '전면 재검토' 의견을 제시한 이후 국토부는 최근 시에 공식 입장을 정리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도시재생건설국·환경국·해양항공국·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이 참여한 회의를 열어 “인천신항 교통량과 사회적 손실 등을 고려해 원안대로 조속한 사업 시행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사업이 민선7기 박남춘 인천시장의 공약이라는 점도 이런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원안 추진은 노선 변경을 주장해온 송도국제도시 주민 민원도 거스르는 결정이다. 송도 주민단체들은 바다 경관이 훼손되고, 해풍으로 인한 분진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지하화를 요구해왔다.

시 도시재생건설국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노선 변경은 불가능하다”며 “계획 노선대로 건설해도 부산 광안대교의 경우처럼 경관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습지보전위 의견 무시 “인천시, 입맛대로 협치 행정” 송도갯벌을 가로지르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에 대해 인천시가 '원안 추진' 입장을 확정하자 “공식 기구인 습지보전위원회를 무시하며 입맛대로 협치하는 행정”이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국제협약인 람사르습지를 훼손하는 국내 최초 사례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는 13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시 습지보전위원회가 전면 재검토 의견을 제출했음에도, 인천시는 이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노선안 수용 결정을 했다”며 “협의기구와 시민사회 의견을 무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