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반 전자 작업 허가
▲ SK인천석유화학은 최근 모바일 기반 전자 작업허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사업장 전체에 적용하고 있다.
/사진제공=SK인천석유화학

 

SK인천석유화학이 ‘안전_보건_환경(SHE) 관리 시스템’의 디지털 혁신을 본격화한다.

그동안 축적해 온 안전환경 관리 역량과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SHE 플랫폼’을 통해 경쟁력 강화 및 신성장 동력 발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일 SK인천석유화학에 따르면 현재 모바일 기반 전자 작업허가 시스템 개발을 완료, 사업장에서 상용화를 시작했다. 공정 내 모든 작업 관련 허가 절차를 모바일 앱을 통해 구성원 및 작업자가 공동으로 점검하고 승인하는 시스템이다. 복잡한 절차가 따르던 기존 종이 작업에서 벗어나 디지털 시스템화를 통해 오류를 사전 방지하도록 설계됐다.

SK인천석유화학은 또 관제 시스템에서도 영상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CCTV를 도입했다.

지능형 CCTV는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 기술을 적용해 공정 설비 이상이나 화재, 누유, 위험행동 등을 감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람이 직접 CCTV를 확인하지 않아도,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CCTV가 이를 감지해 즉시 알람을 하게 된다. 지능형 CCTV는 2018년 말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모두 50여개가 설치 완료됐다.

회사 측은 향후 저장탱크 지역 내 유증기 감지를 위한 열화상 카메라, 공정 내 가스 누출 감지 시스템, 부두 자동경보시스템 등과 연동하는 차세대 지능형 CCTV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최윤석 사장은 “SK인천석유화학이 겪고 있는 유례없는 위기를 극복하는 열쇠는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안전조업에 있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 수준 이상의 새로운 안전·보건·환경 혁신 모델을 구축하고, 새로운 경제적_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