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도입 비전·추진전략 공개

내년까지 521억원 투입
일자리 5691개 창출 기대

단말기 안 찍는 교통카드
화상 멘토링·드라이빙 씨어터
일자리 접수 시스템 등 구축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3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출처=경기뉴스광장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3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출처=경기뉴스광장

코로나19를 이유로 '거리두기' 문화가 확산하면서 비대면 사회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자 경기도가 도정 사업 곳곳에 '경기 언택트(Untact·비대면)'를 도입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3면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3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 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공개했다.

그는 “코로나19 극복 이후의 시대를 뜻하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비대면 중심의 경기 언택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도가 발표한 경기 언택트 추진전략은 ▲일상이 편리한 언택트 ▲모두가 행복한 언택트 ▲지역경제를 살리는 언택트 등 3개 분야다. 여기엔 9개 중점과제와 42개 실행과제가 함께 포함됐다.

먼저 '일상이 편리한 언택트'는 도민이 매일 체감할 수 있는 비대면 방식을 구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10월부터 경기지역 일부 노선에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대지 않아도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차량에 설치된 블루투스 신호를 통해 이용객 단말기(스마트폰) 신호를 감지, 자동으로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도 관계자는 “수원~판교와 용인~판교, 용인~서울과 화성~잠실 등 7개 노선 14대의 버스에 우선 도입해 운영하고 결과를 가지고 향후 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서울시와도 협의해 수도권 전역에 언택트 전략이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는 경기도시공사가 시공하는 주택 약 1400가구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공동 현관문을 원격 개방하고 승강기를 자동으로 호출할 수 있는 '원패스(One-Pass) 시스템'을 시범 설치하고, 코로나19 이후 이용량이 2배 이상 급증한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지식(GSEEK) 시스템' 강화와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여가시간 보장하기 위한 '숲체험 프로그램 앱'도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모두가 행복한 언택트'는 복지와 문화 등에 초점을 맞춘 비대면 사업으로 구성됐다.

도는 가정 내 학습 지원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과 예체능 교육의 접근성이 낮은 도서벽지 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 대학생을 일대일로 매칭해 화상교육을 진행하는 학습 멘토링을 추진한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공연이나 독립영화 등을 관람할 수 있는 '드라이빙 씨어터(극장)'를 운영해 예술인을 지원하고 도민에게도 안전한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에 초점을 맞춘 '지역경제 살리는 언택트'는 주로 농·특산물 관련 비대면 경쟁력 강화 사업 등이 많다.

실제 도는 비대면으로 도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내 31개 시·군과 힘을 합쳐 '일자리 온라인 통합 접수 시스템'을 운영하고 건설일자리를 실시한 매칭하는 '건설일자리 구인구직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소상공인 온라인 통합쇼핑몰을 만들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상인의 온라인 판매 채널을 마련하고, 드라이브 스루를 활용한 농산물 승차판매 상설화 등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류 정책기획관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추진되는 사업을 위해 도비 341억원을 포함한 총 521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경기 언택트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온라인 상담사 등 총 5691개의 관련 일자리 역시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비대면 시대 '성큼' …시·공간 초월 '혁신 허브' 띄운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한 대응책으로 등장한 '언택트 서비스'가 일상에서 조금씩 자리 잡고 있다.전문가들은 이 같은 언택트 서비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며,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언택트 관련 대응 전략을 세운다면 향후 언택트 혁신 허브로 도약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30일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 국민 1500명을 대상으로 '언택트 서비스 소비자 수요조사'를 실시했다.조사 결과 코로나19 이전 35.5%에 불과하던 국내 언택트 소비 비중이 최근 3개월간 45.3%로